메타냅(대표 김준휘 mandriva.kr)은 맨드리바 엔터프라이즈 서버 5(MES5)를 출시했다.

한글날 출시되는 MES5는 2.6.27 커널 기반으로 설계된 맨드리바 엔터프라이즈 서버5는 기존 서버용 운영체제가 갖는 기능들을 포함하고 있으며, 맨드리바가 제공하는 신규 기능이 제공되어 성능과 안정성 및 호환성이 크게 향상되고 강력한 시스템 보안 관리 기능을 제공한다.

EXT4 화일시스템으로 엑사 바이트(1TB의 백만배)의 용량을 관리할 수 있으며 EXT3 에서 EXT4로의 쉬운 마이그레이션을 제공한다. 강력한 보안 기능인 MSEC 을 통해 보안수준과 보안변수를 그래픽 화면으로 통합하여 간단하게 관리할 수 있다.

Xen과 KVM 가상화 기능을 통하여 여러대의 서버와 이기종 운영체제를 하나의 서버로 이전 및 통합할 수 있다. Samba 와 Cups를 제공하여 마이크로소프트 Windows 파일시스템과 프린트 시스템의 호환성을 제공한다. 맨드리바 디렉토리 서버(MDS)와 펄스(Pulse)를 제공하여 Windows, 리눅스, UNIX, Mac OS 등 다양한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이기종 서버 인프라를 통합하여 관리할 수 있다.

맨드리바 엔터프라이즈 서버는 메일서버, 화일서버, 프린트서버, 데이타베이스서버 등 기존 서버의 기능 외에도 어플리케이션서버, 디렉토리서버, 도메인 콘트롤러, 서버 통합 관리용 서버로 활용할 수 있으며 MySQL, PostgrestSQL, SQLite 등의 DB를 포함하며 시스템 백업을 위해 Bacula 와 Arkeia 백업 소프트웨어를 제공한다. 스팸필터, 바이러스 보안 및 시스템 보안용 전용 툴을 기본으로 제공한다.

보안성과 성능 및 안정성에서 차별화되며 다양한 운영체제 서버들의 통합 관리를 위한 서버로 활용할 수 있고 MSEC과 MDS, Pulse 는 맨드리바 서버만이 제공하는 혁신적 기능과 보안 툴이며 간단하고 쉽고 강력함을 특징으로 한다. 소프트웨어 가격은 55만원에 판매한다. 사용자는 별도의 교육을 필요치 않고 제어판에 해당하는 GUI 하나로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설계되었다. 운영체제에 대한 커스터마이즈 서비스가 별도로 제공된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