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농업의 메카 전남에 전국 최초 미생물기업협의회가 발족한다.

전라남도는 20일 곡성 생물방제센터 교육관에서 박준영 도지사 등 1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남 미생물 생산기업 협의회(회장 김양현·그린에코바이오텍 대표)’를 창립한다고 19일 밝혔다.

전남도는 지난 2005년부터 친환경농업을 역점 추진해온 결과 지난해 12월말 기준 친환경 인증면적 전국 대비 58%를 차지하는 등 친환경농업을 주도하면서 친환경 농자재 최대 수요처로 부각돼 친환경농업 환경 조성에 필요한 미생물 생산기업도 덩달아 집중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전남도는 그동안 미생물 생산 기업들이 향토기업으로 자리매김 하기 위해서는 기업간 상호 정보교류와 과잉·중복투자 방지 및 공동 연구개발 등을 통해 조직화·규모화가 선행돼야 한다는 판단하에 미생물기업 협의체 구성을 적극 유도해 창립하게 된 것이다.

박준영 도지사는 이날 창립총회에서 “전남이 역점적으로 추진하는 친환경농업이 미래 첨단산업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지역 비교우위 미생물 분야를 특화해 적극 육성해야 한다”며 “생물방제센터가 전남의 친환경농업을 책임지고 나갈 핵심적인 연구기관으로써 지역 발전과 주민의 소득증대에 이바지 할 수 있도록 앞장서줄 것”을 당부할 예정이다.

한편 전남도는 앞으로 미생물기업 육성을 위해 추출 및 가공기술을 활용해 미생물제재를 생산 개발하는 기업에 대한 기술 지원과 공동 연구개발, 시제품 생산 및 품질관리, 기술 컨설팅 등 기업지원을 강화키로 하고 2010년부터 ‘미생물제품 생산기업 기술지원 사업’에 기업들의 참여를 유도해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