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창원에 위치한 공작기계 생산업체 ‘일림나노텍’(근로자 100명, ‘08년 매출액 500억원). 미국발 금융위기가 불어닥치자 매출액도 30%이상 뚝 떨어졌다. 박효찬 대표는 지난 5월말 대한상의 경영자문단의 문을 두드렸다.

상의 경영자문단은 30년 이상의 베테랑 경력을 가진 김동기 자문위원(前한국화낙 대표)을 급파했다. 김 위원은 6개월간 9차례에 걸쳐 회사를 방문해 기술에서 조직까지 거의 모든 부문의 손을 봤다.

우선 김 위원은 수직적 조직을 수평적 조직으로 전환했고 목표관리제를 도입해 책임과 권한을 명확히 했다. 이러한 노력은 사업계획 수립, 생산, 판매 등 경영 전반을 개편하는 작업으로까지 발전했다.

박 대표는 “기존의 복잡한 조직관리 체계를 대기업 실적중심의 책임경영 시스템으로 전환해 경영관리의 체계를 잡을 수 있었다”면서 “이러한 자신감은 내년 매출목표를 금년도 예상매출액 350억원 대비 50% 이상 증가한 600억원으로 책정하게 하는 등 큰 힘이 되었다”고 말했다.

23일로 출범 1주년을 맞은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 중소기업경영자문단이 업계의 호평 속에 대표적 중소기업 지원서비스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대한상의 중소기업경영자문단은 노기호 전LG화학 대표이사 사장, 한규환 전 모비스 대표이사 부회장, 박규직 전 현대엘리베이터 대표이사 사장, 이기원 전 삼성전자 기술총괄부사장, 한동규 전 LS전선 대표이사 사장, 장세화 전 대교 대표이사 사장 등 96명의 대기업 출신의 CEO 및 임원들로 구성돼 있다.

상의는 “오랜 기간 경영자로서 쌓아온 현장감각과 경륜을 바탕으로 현장밀착형 경영자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면서 “이는 경영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어 이론 위주의 경영컨설팅과는 질적인 차이를 두고 있다”고 밝혔다.

대한상의 경영자문서비스는 기업현장을 직접 방문하여 무료로 제공되며 지난 1년 동안 151개 중소기업에 대해 278회의 자문을 시행했다. 분야별로는 경영전략 35.2%, 마케팅 23.4%, 재무회계 14.7%, 인사노무 9.7% 순으로 경영전략과 마케팅 분야에 60%에 가까운 자문이 집중되었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지난 1년간의 자문단 운영경험을 통해 중소기업 자문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고 평가하고 중·장기 자문 확대 및 자문프로세스 개선을 통해 중소기업 현장에 가장 적합한 경영자문서비스라는 인식을 업계에 뿌리내리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대한상의가 이미 보유하고 있는 세무사, 회계사, 변호사, 노무사 등 130여 전문상담역과의 합동 자문을 제공하고 전국 68개 지역의 기업애로지원센터와 연계한 원스톱 경영지원 서비스를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자문단의 초대 운영위원장을 맡고 있는 노기호 전 LG화학 사장은 “중소기업 경영자들의 어려움을 들어주고 새로운 희망을 갖는 모습에서 많은 보람을 느낀다”며 “보다 많은 기업들이 자문서비스를 활용해 회사발전의 전환점으로 삼게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