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안 3개시·도(경북·강원·울산)는 동해안을 환동해경제권의 중심지대로 육성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27일 오후2시 대구경북연구원 회의실에서 동해안권 3개시·도(주관 경북) 공동으로 입안한‘동해안권 발전종합계획(안)’ 최종보고회를 개최한다.

동해안 3개시·도(경북,강원,울산)는 동해안을 환동해 경제권의 중심지대로 육성하기 위해 “환동해권 녹색성장을 선도하는 Blue Power Belt”를 비전으로 5대 발전전략을 제시, 이 계획은 정부에서 추진중인 해안권 초광역개발 구상과도 연계 되는 중요한 법정계획이다.

지역별 특화된 녹색성장의 선도지역으로 육성을 위해 △경북 동해안권은 에너지·해양자원 거점지역 △울산 동해안권은 기간산업의 녹색화 거점지역 △강원 동해안권은 관광·해양자원 거점지역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앞으로 환동해안권 시대를 대비, 통합브랜드를 개발, 청정한 농수산물 등 동해안의 대표적 특산품 및 연계상품에 시범 적용 이벤트 중심의 관광마케팅 추진한다.

동해안권에 민간자본 참여가 필요한 사업, 고용창출 등 경제적 효과가 큰 사업의 투자 유치를 위해 공동으로 홍보·마케팅 전담 조직 구성이 필요하다.

이삼걸 행정부지사는 동해안 발전 종합계획은 강원도 고성에서 경북 5개시군을 거쳐 울산시 울주군까지 15개시군 해안선 346㎞의 지역 특성을 살려 마련된 법정계획으로 2월에 국토해양부에 신청, 조속히 승인되도록 연구진과 시·도에서는 특단의 대책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