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산림과학원, 시니어 산촌학교 교육생 대상 예비 귀산촌인 조사결과

산림복지 서비스프로그램 교육 모습
산림복지 서비스프로그램 교육 모습

 

시니어 산촌학교 교육생을 대상으로 귀산촌 시 희망하는 활동 분야를 조사한 결과 ‘산림복지전문업 경영’을 선호하는 사람이 전체 응답자의 36.8%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원장 박현)은 지난 5년간 추진해 온 시니어 산촌학교를 마치고 그동안 축적된 교육생 데이터를 바탕으로 예비 귀산촌인 특성 분석 결과를 조사한 결과 이같이 조사됐다고 밝혔다.

지난 2016년부터 사회혁신활동의 일환으로 국립산림과학원과 유한킴벌리(주), (사)생명의숲국민운동이 공동 추진한 시니어 산촌학교는 도시민의 귀산촌에 대한 인식 전환 및 귀산촌을 희망하는 시니어를 위한 전문 교육을 제공했다.

7번의 교육과정에서 268명의 교육 수료생을 배출했고 기수당 평균 8대 1의 높은 경쟁률을 보이며 은퇴를 앞둔 도시 거주 시니어 계층에 큰 호응을 얻었다.

하지만 코로나 확산에 따른 대면교육의 어려움으로 지난해는 비대면 교육 방식으로 개편했으나 산촌 현장을 중심으로 하는 다양한 교육 기회 제공의 한계 등으로 운영을 중단하게 됐다.

산림복지전문업은 산림치유, 숲해설, 유아숲지도, 등산 등 산림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종으로 지난 5월 기준으로 전국 884개 산림복지전문업과 총 5917명의 전문인력이 등록돼 있고 매년 그 규모가 커지고 있다.

현재 귀산촌 교육 대부분은 임업 재배기술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산림복지서비스업에 특화된 교육과 정보 제공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시니어 산촌학교 교육생의 만족도 특징을 살펴본 결과 귀산촌 준비단계에 있는 도시 거주 시니어들은 교육을 통한 지식의 습득보다 같은 목적을 가진 교육생 간의 유대 관계 형성 및 친분 관계 상승 등의 인적 네트워크 형성에 높은 성취감을 보이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러한 인식을 반영해 일부 변화된 교육을 진행했던 제7기 교육에서는 교육전 조사된 교육 기대(3.7점)보다 교육 후 조사된 성취도(3.92점)가 더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좋은 인간관계 형성(+0.85점), 공동학습 및 활동 참여(+0.48점)와 같은 교육생 간의 네트워크 활동이 교육 성취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됐다.

국립산림과학원 산림휴먼서비스연구과 서정원 과장은 “예비 귀산촌인이 요구하는 맞춤형 교육과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다”며 “귀산촌 후 산림복지전문업이 가장 선호된 만큼 관련된 연구를 수행하고 있는 국립산림과학원과 한국산림복지진흥원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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