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빅3'(한국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를 포함한 조선업체들이 수주 풍년을 맞았지만, 비용 상승 등으로 2분기 실적은 '어닝쇼크'(실적충격)를 피하지 못할 전망이다. 사진은 대우조선해양의 스마트십 솔루션이 탑재된 LNG운반선.
올해 '빅3'(한국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를 포함한 조선업체들이 수주 풍년을 맞았지만, 비용 상승 등으로 2분기 실적은 '어닝쇼크'(실적충격)를 피하지 못할 전망이다. 사진은 대우조선해양의 스마트십 솔루션이 탑재된 LNG운반선.

올해 '빅3'(한국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를 포함한 조선업체들이 수주 풍년을 맞았지만, 비용 상승 등으로 2분기 실적은 '어닝쇼크'(실적충격)를 피하지 못할 전망이다.

18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그룹의 조선 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은 21일 컨퍼런스콜을 열어 2분기 실적을 발표한다. 다른 빅3인 삼성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도 내달 발표가 예정됐다.

지난해까지 코로나19 여파로 극심한 수주가뭄을 겪었던 빅3는 올해 경기회복과 '슈퍼 사이클' 진입 등에 힘입어 수주 랠리를 펼치고 있다. 한국조선해양은 6개월여 만에 올해 수주 목표 102%를 채우며 조기 달성에 성공했고, 삼성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수주달성률도 71~80%에 달했다.

하지만 2019~2020년 수주 불황 여파와 후판(선박에 쓰이는 두께 6㎜ 이상의 두꺼운 철판) 가격 상승이라는 악재로 2분기 실적 전망은 매우 암울한 상황이다.

조선업체들은 주로 헤비테일(선수금을 적게 받고 인도 대금을 많이 받는 형태의 계약) 방식으로 장기 건조계약을 맺어 수주가 실적에 반영되기까진 1~2년이 소요된다. 따라서 올해 실적은 현재보단 1~2년 전 수주성적이 영향을 미친다. 여기에 선박 건조 비용의 20%에 달하는 후판가가 예상치 못하게 크게 상승하면서 수익성을 크게 악화시켰다.

국내 후판 유통가격은 원료가격 상승과 공급부족 등으로 지난해 말 톤당 65만원 선에서 최근 톤당 130만원을 넘어섰다. 국내 후판 가격이 톤당 100만원을 넘어선 건 2011년 이후 처음이다.

증권가에서는 최근 후판 가격 인상으로 조선업계 빅3에 미치는 영향이 1조6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기도 했다.

현재 포스코는 하반기 후판 공급가를 톤당 115만원으로 제시하며 조선업체들과 협상 중이다. 조선업체들은 후판 가격 인상으로 예정원가 변화가 예상되면 수주잔고 점검 후 예상 손실에 대해 충당금을 설정하는데 이 충당금의 2분기 실적 반영이 불가피해 빅3의 '어닝쇼크'는 업계에선 기정사실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증권업계는 한국조선해양이 2분기 5000억원 이상의 영업손실을 기록할 것으로 내다봤다. 삼성중공업도 대우조선해양도 같은 이유로 적자가 유력한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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