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월 누계 중국에 근소한 차 뒤져…선가 회복세 뚜렷

대우조선해양의 스마트십 솔루션이 탑재된 LNG운반선
대우조선해양의 스마트십 솔루션이 탑재된 LNG운반선

 

한국 조선업계가 7월 글로벌 선박 수주 1위에 오르며 3개월 연속 수주 1위 자리를 지켰다. 사진은 대우조선해양의 스마트십 솔루션이 탑재된 LNG운반선.
한국 조선업계가 7월 글로벌 선박 수주 1위에 오르며 3개월 연속 수주 1위 자리를 지켰다. 사진은 대우조선해양의 스마트십 솔루션이 탑재된 LNG운반선.

한국 조선업계가 7월 글로벌 선박 수주 1위에 오르며 3개월 연속 수주 1위 자리를 지켰다. 업황 개선에 1~7월 누계 수주량도 2008년 이후 최대를 기록했다.

11일 영국 조선·해운 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한국은 7월 전 세계 발주량 401만CGT(100척) 중 181만CGT(24척·45%)를 거머쥐며 3개월 연속 수주 1위 자리를 지켰다. 중국이 177만CGT(49척·44%)로 뒤를 바짝 쫓았고, 일본은 40만CGT(21척·10%)로 3위에 머물렀다.

한국의 1~7월 누계 수주량은 1276만CGT(304척·43%)로, 2008년 1550만CGT 이후 최대를 나타냈다. 중국(1348만CGT·474척·45%)에 근소한 차이로 뒤졌지만, 하반기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등 고부가가치 선박 발주가 본격화하면 추월이 가능할 전망이다.

한국은 수주잔량도 지난 2월 이후 5개월째 증가하며 2687만CGT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1998만CGT보다 34% 늘어난 수치다. 현재 국가별 수주잔량 1위는 중국(3163만CGT·38%)이다. 한국은 지난해와 비교해 한·중·일 3국 중 가장 큰 증가 폭을 나타냈다. 

선가를 나타내는 클락슨 신조선가지수도 9개월째 상승세를 이어가며 이달 첫 주 144.5포인트를 찍었다. 이로써 신조선가지수는 2011년 9월 140.6포인트 이후 약 10년 만에 140포인트대를 회복했다.

선종별로 컨테이너선(1만3000~1만4000TEU)이 지난달 대비 850만 달러 상승한 1억3850만 달러를 기록하며 가장 큰 폭으로 올랐다. LNG운반선은 500만 달러 상승한 1억9600만 달러를 기록했다. 원유 운반선(VLCC)은 350만 달러 오른 1억200만 달러를 나타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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