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 자체건조 13일 옥포조선소서 취역식
최첨단무기 장착…소음저감 기술로 은밀전투 향상 

국내에서 독자 설계 건조한 3000톤급 잠수함 '도산안창호함'
국내에서 독자 설계 건조한 3000톤급 잠수함 '도산안창호함'

우리나라 기술로 독자 설계·건조된 해군의 첫 번째 3000톤급 잠수함인 도산안창호함(KSS-Ⅲ)의 인도·인수 및 취역식이 13일 오전 거제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에서 개최됐다. 

도산안창호함은 다양한 무장 탑재, 최첨단 소음저감 기술 적용, 국산 연료전지 탑재 등으로 전투수행 및 작전지속능력과 은밀성이 대폭 향상됐다.

길이 83.5m, 폭 9.6m에 수중 최대속력은 20kts(37km/h), 탑승 인원은 50여 명이다. 214급과 비교해 톤수가 약 2배 정도 커졌으며, 공기불요추진체계(AIP)에 고성능 연료전지를 적용해 수중 잠항 기간도 증가했다.

도산안창호함에는 기뢰, 어뢰, 유도탄 등 다양한 무장이 탑재됐다. 지상 핵심표적에 대한 정밀타격능력을 보유하고 있어 유사시 전략적 타격 임무도 수행할 수 있다.

작전지속능력면에서는 공기불요추진체계(AIP)에 국산 수소연료전지를 탑재함으로써 디젤엔진의 취약점인 스노클을 최소화하고 수중에서 수 주 이상 작전이 가능해졌다.

잠수함의 핵심능력인 은밀성 측면에서는 음향무반향코팅제, 탄성마운트 등 최신 소음저감 기술을 적용해 선체의 크기가 증가했음에도 기존 잠수함과 유사한 수준의 음향 스텔스 성능을 확보했다.

도산안창호함의 국산화 비율은 76%로 기존 장보고급 잠수함(33.7%)과 손원일급 잠수함(38.6%)에 비해 약 두 배 이상 향상했다. 장비 국산화 비율이 높아지면 긴급상황 발생시 적시에 정비지원이 가능하며 부품 단종에 대한 부담이 줄어 장기간 안정적으로 잠수함 운용이 가능해진다.

또한 외국 방산기술에 대한 의존도가 감소하면 지적재산권으로 인한 로열티 지불이 감소해 건조비용이 대폭 절감되므로 국내 방산업체의 수출경쟁력 향상 및 일자리 창출 등 방위산업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다. 

이번 도산안창호함 취역은 우리나라 최초로 독자 설계·건조된 잠수함으로 우리 해군이 3000톤급 잠수함 시대를 열었다는 데 의미가 있다. 3000톤급 이상 잠수함을 독자적으로 개발한 국가는 미국, 영국 등 7개 국가에 불과하다. 

양용모(소장) 잠수함사령관은 훈시를 통해 “도산안창호함은 해양강국 대한민국을 힘으로 뒷받침하는 강한 해군력의 상징이자 핵심축이며 바다를 향한 우리의 꿈과 비전을 밝힐 전략자산”이라며 “존재만으로도 두려움을 주는 든든한 ‘전략적 비수’가 되어 우리의 바다를 굳건히 지킬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취역한 도산안창호함은 1년간 전력화 훈련을 통한 작전수행능력 평가를 거친 후 내년 8월경 실전 배치돼 전방위적 위협에 대응하는 국가 전략무기체계로 활약하게 된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