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M3 기술이전 한국식 M3K 생산…2024년 전력화
“30년간 축적된 수륙양용 전투장비 생산 노하우 접목”

한화디펜스가 생산하는 군사용 자주도하장비 M3
한화디펜스가 생산하는 군사용 자주도하장비 M3

한화디펜스가 방위사업청과  기술협력생산 계약을 체결하고, 자유롭게 움직이면서 필요때 언제든 다리를 설치할 수 있는 한국형 자주도하장비를 생산한다.  

17일 한화디펜스에 따르면 육군은 그동안 운용 중인 노후 리본부교를 대체하기 위해 지난해 12월 자주도하장비 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로 한화디펜스를 선정했다. 방위사업추진위원회는 지난 6월 자주도하장비 기술협력생산 계획을 최종 승인했다.  

자주도하장비는 지상부대 임무 수행 중 하천과 같은 장애물이 발생했을 때 지상부대를 건널 수 있게 다리를 설치하는 장비다. 한화디펜스는 최신 자주도하장비 생산을 위해 원천기술을 보유한 독일의 GDELS(General Dynamics Land Systems)와 M3 기술 이전 계약을 맺었다. 이를 통해 한국형 자주도하장비 M3K를 2024년 전력화를 목표로 국내 생산할 예정이다. 

M3는 독일과 영국, 대만, 싱가폴, 인도네시아 등 세계 여러 나라에서 실전 배치했다. ▲Trident Juncture 연합훈련 (NATO/2015) ▲Anaconda 연합훈련(NATO/2016) ▲Saber Strike 연합훈련(NATO/2018) 등에서 활약하는 등 실전 운용성능이 가장 검증된 장비이다. 

특히 2016년 폴란드에서 실시된 NATO 연합훈련에서는 독일과 영국군이 운용 중인 M3 수륙양용차량 30대로 35분 만에 350미터 길이의 세계 최장 부교가 만들어지기도 했다. 

한화디펜스가 생산할 M3K는 28톤의 경량형으로 설계되며 넓은 타이어 폭으로 연약지반에서도 별도의 구난장치 없이 진입 및 진출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특히 수상저항 감소를 위해 경량화 선체 및 4륜형 (4x4) 구조로 설계돼 수상에서의 안전성이 극대화된다. 

이와 함께 승무원실에 방탄 기능과 화생방 방호력을 갖춰 장병의 생존성을 높일 수 있다. 또한 기존 리본 부교 운용 시와 비교해 운용인원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어 운용 편의성이 대폭 증대돼 우리 군의 병력감축 추세에도 대비할 수 있다. 더불어 평시 자연재해가 발생할 경우 긴급 구호 및 복구장비 수송 등 대민지원에도 자주도하장비를 활용 가능하다. 

한화디펜스는 M3 국산화를 통해 확보한 핵심기술을 기존 리본부교 성능개량 사업에도 접목해 군용 교량장비 분야를 이끄는 글로벌 선두기업으로 도약한다는 방침이다. 

한화디펜스 손재일 대표이사는 “한화디펜스의 30년 이상 축적된 수륙양용 전투장비 개발 및 생산 경험과 노하우를 접목해 한국형 자주도하장비 M3K를 성공적으로 생산할 것”이라며 “해외의 도하장비 핵심 기술을 국산화하여 국내 방위산업 역랑을 강화하는 한편, 육군의 전력증강과 자주국방 실현에 기여하도록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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