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옥죄자 인근 비규제지역 열풍… 이천서 첫 자이 9월 분양

이천자이 더 파크 조감도. 사진/GS건설
이천자이 더 파크 조감도. 사진/GS건설

수도권 대부분이 규제지역으로 묶이며 경기도에서 규제를 피해간 몇몇 지역에 수요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난해 12.17 대책 이후 경기도 가평, 양평, 여주, 이천, 연천, 동두천, 포천 7곳은 부동산 규제를 피해가 수도권의 귀한 비규제지역이 됐다.

이에 따른 반사이익으로 일부 경기 비규제지역 분양시장에는 실수요와 투자수요 등이 함께 몰리고 있다. 

26일 분양업계에 따르면 최근 한국부동산원 청약홈 결과, 미분양의 무덤이라 불리던 가평에 GS건설이 올 2월 분양한 ‘가평자이’는 365가구(특별공급 제외) 모집에 청약자 총 4176명이 몰리며 평균 11.4대 1의 청약경쟁률로 전 타입 1순위 청약을 마감했다.

지금까지 가평에 분양한 아파트 중 가장 높은 경쟁률과 청약 건수도 역대 최대치를 기록한 것이다.

양평 분양시장에서도 신기록이 나타났다. 지난 5월, 포스코건설이 양평에 공급한 ‘더샵 양평리버포레’ 1순위 청약 결과, 233가구(특별공급 제외) 모집에 총 6704명이 접수해 평균 28.77대 1의 청약경쟁률, 양평 역대 최고 경쟁률을 달성했다.

이처럼 경기도 비규제지역의 분양시장이 주목받고 있는 이유는 지난해 하반기 이후 경기 김포, 파주 등 수도권 대부분 지역이 규제 사정권에 들어서면서, 비규제지역의 가치가 재평가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비규제지역 경기도 가평군에서 올해 1월 분양한 가평자이의 경우 가평군 해당지역 청약자 비율이 27%, 가평군이 아닌 기타지역 청약자 비율이 73%로 기타지역 청약자 수가 더 많았는 것은 청약자격 요건 등이 규제지역 대비 상대적으로 제한을 덜 받아 투자수요까지 가세한 것으로 풀이된다.

권일 부동산인포 리서치팀장은 “최근 강도 높은 부동산 규제가 수도권을 옥죄자 주변 비규제지역으로 풍선효과가 번지고 있다”라며 “특히 이천의 경우 입주 예정 물량이 늘어났음에도 미분양이 청정지역 수준으로 유지되고 있으며, 연말까지 추가 공급 계획이 뒷받침되고 있어 이후 일대 부동산시장의 분위기는 더욱 달아오를 것으로 전망된다”라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GS건설은 경기 이천 관고동 일대에서 이천자이 더 파크를 9월 선보인다. 지하 6층 지상 최고 25층 11개 동 전용면적 59~107㎡ 총 706가구로 조성된다.

이천자이 더 파크는 이천 거주자뿐 아니라 서울, 경기, 인천 거주자도 청약이 가능하다. 이천시는 비규제지역으로 만 19세 이상으로 세대주 세대원 상관없이 청약이 가능하다.

청약통장 가입기간 12개월 이상에 지역별 면적별 예치금만 충족되면 1순위 청약을 할 수 있다. 재당첨제한도 없어 기존 당첨여부와 상관없이 청약이 가능하다. 전매제한도 6개월밖에 되지않아 분양권 전매가 가능하다.

이천자이 더 파크는 판교 및 서울 강남 접근성도 좋다. 중부고속도로 서이천IC, 영동고속도로 이천IC 등을 통해 서울 및 인근 도시로 진입이 가능하다.

단지 주변으로 경충대로, 이섭대천로, 성남이천로 등이 있어 이천시 교통의 중심에 있다. 또한 경강선 이천역 이용도 편리하게 가능하여 판교역에서 신분당선으로 갈아타면 강남역까지 1시간 이내로 이용이 가능하다(환승 시간 제외 기준).

이천중앙로 문화의거리, 롯데마트, 이마트, NC백화점, 관고전통시장 등 도심생활권 입지에 경기도의료원 이천병원, 이천시립도서관 등 도시 주요시설 또한 인접해 있다.

교육시설로는 송정초·중, 이천양정여자중·고, 다산고, 이천고 등도 도보권에 있다. 특히 이천에는 SK하이닉스, 현대엘리베이터 등 대기업이 다수 위치해 향후 단지의 두터운 배후수요 확보가 가능하다.

이천자이 더 파크는 4베이, 판상형 위주의 특화설계가 돋보인다. 전용면적 59㎡는 모두 4베이 구조로 설계했다. 안방에 드레스룸 등이 있다. 84㎡T와 102㎡T는 서비스면적이 넓은 옥외공간형으로 설계했다. 

단지 내 커뮤니티시설 ‘클럽 자이안’에는 이천시 최초로 탕이 있는 사우나 시설과, 피트니스클럽, 골프연습장 등이 들어선다. 클럽 자이안 시설을 모바일 앱으로 편리하게 예약 및 관리할 수 있는 ‘자이안 비’ 서비스도 함께 제공된다.

현재 경기 이천시 안흥동 474 롯데마트 111호에 홍보관을 마련해 청약 및 상품에 대한 상담을 진행중이다. 견본주택은 증일동 일대에 들어선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