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50년 연 500만톤 생산 목표 등 ‘수소모빌리티+쇼’서 선봬

수소모빌리티+쇼 포스코그룹 부스에 마련될 수소환원제철
수소모빌리티+쇼 포스코그룹 부스에 마련될 수소환원제철

포스코그룹이 자체 개발한 수소환원제철 공법으로 수소사회의 미래 비젼을 제시한다. 수소환원제철은 전통적 쇳물 생산 방식인 고로(용광로) 공법을 대체하는 신기술로, 석탄 대신 수소를 환원제로 사용해 기존 고로 공법과 달리 CO2 배출 없이 철을 생산할 수 있는 수소경제시대의 핵심 기술이다. 포스코는 현재 보유 중인 파이넥스(FINEX) 기술을 기반으로 연구개발을 지속해 수소환원제철공법을 상용화하고, 2050년 탄소중립을 달성하겠다는 계획이다. 

포스코그룹은 오는 8~11일 일산 킨텍스에서 열리는 ‘2021 수소모빌리티+쇼’에 참가해 그룹의 역량을 집대성한 수소사업 비전을 총망라하여 선보인다.

이번 박람회에는 포스코를 비롯해 포스코인터내셔널, 포스코건설, 포스코에너지, 포스코SPS, 포항산업과학연구원(RIST) 총 6개의 그룹사가 참여해 그룹 수소사업의 밸류체인 전반에 걸친 사업계획을 펼쳐 보인다.

포스코그룹의 전시 부스는 면적 540 ㎡(약 163평) 규모로 ▲그룹 수소사업 비전 ▲수소환원제철 ▲수소 생산 ▲수소 저장·유통(인프라) ▲수소 활용의 테마를 담아 구성된다.

포스코그룹 전시의 하이라이트라 할 수 있는 수소환원제철공법은 부스의 정중앙에서 만나볼 수 있다. 포스코는 이번 박람회에서 국내 최초로 수소환원제철의 원리와 이를 통해 구현되는 가상의 제철소를 모형과 영상으로 시각화하여 소개한다. 

포스코는 오는 10월 전 세계 철강사를 한데 모아 수소환원제철 개발 동향과 저탄소 정책, 기술개발 협업에 대해 논의하는 국제 포럼을 열 계획이다. 수소환원제철이 단순히 한 기업이 이뤄야 할 신기술이 아닌, 탄소중립을 위해 함께 모색해 나가야 할 공동의 과제이자 세계 제철산업의 역사를 다시 쓰는 중대한 사안임을 인식하자는 취지다. 

수소 생산 분야에서 포스코그룹이 추진 중인 사업 모델도 전시된다. 포스코는 제철소 부생가스와 LNG 개질을 통한 그레이수소를 2025년까지 연간 7만톤, 생산과정에서 발생하는 CO2를 포집 및 저장하는 블루수소를 2030년까지 연간 50만톤 생산 역량을 갖추고,  재생에너지를 통한 CO2 프리 그린수소 생산 거점을 전 세계에 구축하여 2050년 연간 500만 톤의 수소 생산 체제를 갖춘다는 계획이다. 

또한 재생에너지 설비에 적용되는 포스코의 독보적인 강재 솔루션과 더불어 고온에서 물을 전기분해해 수소를 생산하는 고온수전해 기술, 암모니아에서 수소를 추출하는 기술 등 포스코가 RIST와 함께 추진 중인 핵심 기술개발 동향도 파악할 수 있다. 아울러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안정적인 수소 공급 기반을 확보하고 글로벌 프로젝트를 발굴하는 차별화된 수소네트워크 역량을 소개한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