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청생산 등 적발 기업 공공시장 퇴출

【중소기업신문】중소기업청(청장 김동선)이 공공기관 납품 중소기업 246곳을 대상으로 실시한 직접생산 이행 여부 실태조사 결과 30개 중소기업이 직접생산 이행의무를 위반하거나 확인기준에 미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부정당 기업을 사전 색출하여 위반행위를 사전에 방지하고자 246개 직접생산 확인업체를 대상으로 지난 10월 15일부터 11.19까지 약 한달 간 중소기업청과 중소기업중앙회 합동으로 실시했다.

특히 조사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2개 이상의 업체가 동일 주소지에 등록되었거나 대표자가 동일한 경우, ▲ 다수의 민원이 발생한 제품 생산업체, ▲위반사례 집중신고기간(9.17~10.22) 동안 신고 접수된 업체 등 위반 개연성이 높은 업체를 그 대상으로 했다.

조사 결과 부적격으로 확인된 30개 업체의 구체적인 위반사유를 살펴 보면, 8개 업체가 공공기관과 계약 후 해당 제품을 직접 생산하지 않고 다른 기업에 하청을 주어 생산 납품하였으며, 20개 업체는 직접생산 확인 후 생산시설 매각 등으로 현재 직접생산 확인기준에 미달하여 직접생산 여건을 갖추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허위 자료를 제출하여 직접생산 확인을 받은 업체도 2곳이 적발되었다.

이러한 부적격 확인 업체에 대해서는 향후 청문 등의 절차를 거쳐 법령 위반사항이 확정되면 직접생산 확인을 취소하고, 취소한 날부터 6개월 또는 1년간 재신청을 제한함으로서 해당 기간동안 공공시장 참여가 차단된다.

아울러 246곳 중 현재 추가 조사가 진행 중인 25곳에 대해서도 관련자료 등을 확인하여 위반사실이 발견되는 경우 추가 조치할 계획이다.

중소기업청은 “이번 조사가 공공기관 참여 중소기업의 직접생산 의무 이행을 제고하는 계기가 된 것으로 판단하며, 향후 공공조달시장에서의 건전한 납품관행 정착을 위해 내년도에는 사후관리 실태조사를 보다 확대 실시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 Copyrights ⓒ 중소기업신문 (www.smedaily.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