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와 경상북도가 정부가 선정한 일자리 창출 최우수 광역기관으로 선정됐다.

행정안전부는 올 한해 지역 일자리 창출 추진 실적을 종합 평가해 이 같이 선정했다고 27일 밝혔다.

행안부는 전국 244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가용자원(인력.예산) 동원 △공공부문 일자리 △민간부문 지원 △업무협력도에서의 실적을 상반기(20%)과 하반기(60%), 청년일자리(20%) 부문으로 나눠 민간 전문가와 함께 평가했다.

최우수 기초기관에는 남양주시와 강원도 횡성군, 부산 해운대구가 뽑혔다. 해운대구의 찾아가는 일자리 발굴단은 전국 최초로 시행해 1,234개의 일자리를 발굴하는 성과를 올렸다.

남양주시는 일자리기획팀, 일자리센터팀, 사회적기업팀 등 일자리조직을 세분화해 전문성을 높였고 횡성군은 기초단체로는 드물게 인사실적 가점(0.5점) 등 일자리 우수 공무원에 대해 파격적 인센티브를 주고 있다는 것이 높은 점수를 받았다.

우수 기관은 대구시와 대전시, 경기 안산시, 서울 동작구 등 10개 자치단체가, 장려 기관은 전북도 등 29개 지자체가 선정됐다.

행안부는 최우수 광역 기관에 10억 원, 최우수 기초단체에 5억 원 등 총 100억 원의 특별 교부세를 인센티브로 지급하며, 시상식은 내년 1월에 실시할 예정이다.

행안부는 올해 지역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184개 자립형 지역공동체 사업을 선정했고 3,323개의 청년창업기업을 뽑아 집중 육성하고 있다.

행안부는 또 전국 시·도 및 시·군·구 일자리지원센터와 읍·동 주민센터를 통해 일자리 알선을 추진하고, ‘찾아가는구인구직단’ 운영해 총 29만명을 취업으로 연결시켰다.

행안부는 이어, 내년에도 마을기업 500개 지정·운영, 청년일자리 ‘일취월장 123프로그램’ ‘청년 CEO가 뜬다’ 등을 통해 5만개의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목표를 세워놓고 있다.

송영철 행안부 지역발전정책국장은 “내년에도 지속 가능한 시장형 지역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해 민간 노동시장과의 정책 연계를 강화하고 지역의 자율성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