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 전운에 기업인 대피. 사진/pixabay
우크라이나 전운에 기업인 대피. 사진/pixabay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접경지역인 돈바스 지역 인근에 대규모 병력을 투입시키면서 우크라이나도 국가비상사태를 선포하는 등 전쟁이 임박해지고 있다. 우리 정부는 이에 현지에 진출한 국내기업 13개사의 주재원 43명을 대피시키는 등 대응에 나섰다.

24일 산업통상자원부는 '제25차 통상추진위원회'를 열고, 우크라이나 사태 관련 대응 현황과 향후 계획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서 여한구 통상교섭본부장은 "무역, 현지투자, 에너지 수급, 공급망 등 경제·통상에 영향을 미치는 실물경제 전반을 면밀히 점검하고 현지 진출·수출기업의 상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면서 지원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러시아에 진출한 국내기업 120여 개사와 정부 간의 비상 연락망이 구축됐으며, 거래차질 등 수출기업의 애로사항 11건이 정부에 접수돼 10건에 대한 조치도 마무리됐다. 러시아에는 삼성전자, LG전자, 현대종합상사 등 10개사가 현지 법인 또는 지사를 두고 있다.

정부는 또 상황이 악화될 경우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러시아 및 우크라이나 현지 진출기업과 중소·중견 수출기업 지원을 위해 코트라와 무역협회를 중심으로 비상 연락망을 구축하고 애로사항을 실시간 접수하기로 했다.

국내 수출·진출기업은 영향이 제한적이고 사업을 계속 유지한다는 입장이나 사태가 악화되거나 장기화되면 물류 및 거래 차질, 현지 경제활동 제한 등 경영상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는 또 우크라이나 사태로 원자재 공급 차질 전망이 불거지는 것에 대해 주요국주한대사들과 원자재 공급망 협력 강화 방안을 추가 논의했다.

구체적으로 브라질, 아랍에미리트(UAE), 멕시코, 베트남, 말레이시아, 칠레, 필리핀 등 우리나라와 상호 의존성이 높은 9개 자원부국 주한대사들과 원자재 공급망 협력 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여 본부장은 "공급망 교란에 대비해 조기경보시스템을 공유하고 협력 상대국과 원자재 교환 등 다양한 협력 수단을 통해 위기상황 발생 시 조기 극복해야 한다"며 "조만간 개별 협력 국가와 MOU 체결 관련 심층 협의를 진행하겠다"고 했다.

문재인 대통령도 지난 22일 청와대에서 주재한 국가안전보장회의 연석회의에서 우크라이나 거주 교민의 보호와 철수를 보장하고, 한국 경제에 피해가 가지 않도록 할 것을 주문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