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자동차매매사업조합연합회의 회원들이 29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완성차업계 중고차 매매업 진출 관련 입장을 발표했다. 사진/연합뉴스
전국자동차매매사업조합연합회의 회원들이 29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완성차업계 중고차 매매업 진출 관련 입장을 발표했다. 사진/연합뉴스

중고차 매매업자 단체인 전국자동차매매사업조합연합회(이하 연합회)는 29일 기자회견을 열고 현대·기아차의 중고차 매매업 진출에 반대의 뜻을 밝혔다. 

이날 연합회는 중소기업중앙회에서 기자들을 만나 "대기업의 중고차 매매업 진출은 자동차 산업의 생태계를 파괴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앞서 지난 17일 중고차 판매업을 생계형 적합업종으로 지정하지 않기로 결정했고, 이에 따라 현대·기아차 등 완성차 대기업의 중고차 매매시장 진출에 속도가 붙었다.

연합회 관계자는 "대기업의 시장 진출로 얻는 긍정적 효과보다 자동차산업 생태계 파괴에 따른 사회적 비용이 더 클 것으로 본다"며 우려했다. 

연합회는 중고차 매매 관련 산업 종사자 약 30만명의 일자리가 대기업 진출로 인해 사라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연합회는 대기업이 시장에 진출로 인한 긍정적 효과로 제시된 허위·미끼 중고차 매물이 근절될 것이라는 전망에 대해 범죄는 정부가 단속할 수 있다며 반박했다.

연합회는 완성차 업계가 각종 혜택을 제공하며 사실상 중고차를 전량 매입한 후 품질이 좋은 물량만 직접 판매할 것이라고도 전망했다.

연합회 관계자는 "중고차 100%를 매입하면서 스스로 시장 점유율을 10%로 제한하겠다는 완성차 업계의 주장은 의미가 없다"며 "결국 중고차 매매업은 대기업의 독과점 시장이 될 것이며, 그 피해는 기존 영세 사업자와 소비자에게 돌아갈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연합회는 기존 중고차 업계의 신뢰 회복을 위한 자정 노력의 일환도 소개했다. 우선 6개월·1만㎞ 이내 차량 품질보증 서비스를 제공하며, 중고차 매매공제조합 도입할 예정이다. 아울러 중고차 전산 체계 고도화 등을 추진한다.

연합회 관계자는 "지금 중고차 매매업계는 신뢰를 회복하고 대기업과 공정하게 경쟁할 힘을 기를 시간이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