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리두기 영업제한 철폐까지 나오나. 사진/연합뉴스
거리두기 영업제한 철폐까지 나오나. 사진/연합뉴스

코로나19 신종 변이 오미크론으로 인한 대유행이 완만한 감소세를 보이기 시작하자 정부가 내주 적용할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안 수위에 고심하는 모습이다. 

정부는 방역 조치를 일시 해제할 경우 유행 증폭이 우려된다며 점진적 완화를 시사했지만,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인수위)는 다중이용시설 영업시간 제한 폐지를 공개적으로 요청했다.

31일 방역당국에 따르면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는 전날 인수위와의 협의 내용 등을 포함해 의견을 조율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내달 1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거리두기 조정안을 최종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신용현 인수위 대변인은 앞서 "방역당국의 코로나19 확산 정점 확인 시 영업제한은 철폐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어 "중대본이 판단할 때 코로나19 감염이 감소세로 들어섰다고 판단이 되면 사회적 거리두기는 완화하는 것이 맞는다"며 "크게 효과가 없다고 인정되는 영업시간 제한에 대해서는 폐지까지 들어갈 수 있지 않은가 (방역당국에) 주문한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정부는 '사적모임 8명, 영업시간 11시까지'로 제한된 현행 거리두기가 내달 3일 종료됨에 따라 4일부터 적용할 새 거리두기 조정안을 논의해왔다. 유행이 정점 구간을 지나면 거리두기 조치를 완화하겠다고 밝혀온 만큼, 사적모임 인원과 영업시간 제한을 더 풀어주는 방안을 검토해왔다. 다만 오미크론 재확산 우려 등 변수가 많은 만큼 단계적 완화 가능성을 시사해왔다.

일각에서는 '10명-밤 12시' 등으로 완화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왔지만 인수위 요청에 따라 이번주 중반 이후 확산 상황을 지켜본 뒤 영업시간 제한 해제 가능성까지 두루 검토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이날 일상회복지원위원회를 열어 거리두기 조정안에 대해 방역·의료 전문가, 소상공인·자영업자 단체 등의 의견을 취합해 관계 부처, 지방자치단체 등과 논의를 이어간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