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건축비 인상 움직임에 4월 분양 절반으로 줄어
원자재값 상승 압박에 6월 인상설…분양가도 오를듯

서울 시내 아파트 전경. 사진/연합뉴스 
서울 시내 아파트 전경.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내달 기본형 건축비 추가 인상에 나설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주요 건설사들이 분양 일정을 연기하고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9일 건설업계에서는 최근 국제적인 원자재 가격 급등에 따라 국토교통부가 이르면 내달 기본형 건축비 추가 인상에 나설 것이라는 전망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앞서 지난달 22일 국토부는 “6월 1일 이후 주요 자재 가격이 15% 이상 오를 경우 기본형 건축비 인상을 검토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국토부는 매년 3월 1일과 9월 15일 두 차례에 걸쳐 기본형 건축비를 정기 고시하나, 고시 후 3개월이 지난 시점에서 주요 자재 가격이 15% 이상 변동할 경우 이를 반영해 추가 고시가 가능하도록 정하고 있다.

지난달부터 시멘트와 레미콘, 철근·콘크리트 등 건축 핵심 원자재 가격이 전방위적으로 뛰고 있다.

지난달 15일 국내 최대의 시멘트 제조 회사 쌍용C&E가 1종 시멘트 가격을 15.2%(톤당 7만8800원→9만800원) 올린 것을 시작으로 26일 수도권의 레미콘사 역시 레미콘 단가를 13.2%(입방미터당 7만1000원→8만300원)으로 인상했다. 건설사들이 철강사로부터 납품받는 철근도 지난해 4월 84만원에서 올해 4월에는 114만원까지 뛰었다.

국토부가 내달 기본형 건축비의 추가 상향에 들어갈 경우 분양가 상한제 아파트의 분양가가 함께 오를 수 있다. 기본형 건축비는 수도권 등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되는 지역에서 분양가격을 책정하는 기준이 되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기본형 건축비 조정 가능성이 분양 연기의 원인 중 하나라는 분석이 나온다. 원자재와 인건비 상승 등으로 공사비용에 압박을 받고 있는 건설사와 더 높은 분양가를 원하는 재정비 조합 측에서 내달 이후 분양가가 오를 시기를 기다리고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부동산정보 플랫폼 직방에 따르면 지난달 전국의 일반분양 예정물량은 2만3446곳에 달했다. 그러나 분양 일정이 연기된 결과 실제로는 그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는 9512가구가 분양되는데 그쳤다.

아울러 이달 전국에서 2만2383세대의 일반분양이 준비 중이나, 이중 서울시에서 분양되는 단지는 1개 단지 89세대에 불과하다. 이달 일반분양을 준비하던 올림픽파크포레온(둔촌주공 재건축)과 래미안원펜타스(신반포15차) 등 정비사업 아파트가 분양일정을 연기한 탓이다.

이 중 올림픽파크포레온은 시공사와 조합 간의 갈등으로 연기됐으나, 래미안원펜타스의 경우 일반 분양가 조정을 위해 재정비 조합이 분양 일정을 연기한 사례다.

김인만 부동산경제연구소장은 “현재 전방위적으로 오르는 원자재 가격으로 건설사의 공사비 압박이 심하다”라며 “분양가 상한제 적용 지역에서는 건설사가 손해를 보지 않기 위해 분양을 6월 이후로 연기하는 현상이 두드러질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이어 “공급 계획에 맞춰 실제 분양이 이뤄지려면 기본형 건축비 상향에 더해 분양가 상한제 손질 등이 더해져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