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레미콘운송노조 "운송료 올려달라" 파업 돌입
타설 작업·골조 공사 모두 중단…중소건설사들 발동동

수도권의 레미콘 운송 차주들이 파업에 돌입한 가운데 경기도의 한 레미콘 업체에 레미콘 차량들이 멈춰있다. 사진/연합뉴스
수도권의 레미콘 운송 차주들이 파업에 돌입한 가운데 경기도의 한 레미콘 업체에 레미콘 차량들이 멈춰있다. 사진/연합뉴스

수도권의 레미콘 운송 차주들이 모인 레미콘운송노동조합이 운송료 인상 등을 두고 파업에 돌입한 가운데 중소건설사들은 공사 중단 가능성에 속을 태우고 있다.

3일 건설 현장에서는 지난 1일부터 시작된 레미콘운송노동조합의 파업이 장기화될 경우 공사 지연이 불가피하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앞서 레미콘운송노동조합은 유진기업·삼표산업 등 수도권 주요 레미콘 제조사들과 운송료 인상 관련 협상을 벌였지만 최종 합의에 이르지 못해 파업을 선언했다.

현재 레미콘운송노동조합은 운송료를 회당 5만6000원에서 7만1000원으로 1만5000원(약 27%) 인상해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이에 제조사들은 9%대 이상 인상은 어렵다며 난색을 표하고 있다.

레미콘운송노동조합 측은 ▲운송에 필요한 요소수 100% 지급(월 6만원) ▲명절 상여금 100만원 지급 ▲근로시간 면제수당(타임오프 수당) 100만원 ▲성과금 1인당 100만원(연 2회) 등도 요구 중이다.

이에 더해 정부 측에 콘크리트 믹서트럭 현장 진입 연식 제한 중단, 펌프카·레미콘 차량의 배기구 방향 개선, 레미콘 운송 노동자에 대한 '노동3권' 보장 등을 요구했다.

파업의 영향이 가장 먼저 나타난 곳은 타설 작업·골조 공사 등에 모두 레미콘이 필요한 건설현장이 될 것으로 보인다. 건설업계에서는 이달 초 화물연대 파업이 일주일 넘게 이어진 데 이어 레미콘 보급 중단이 장기화할 경우 공사 지연을 피할 수 없다며 한숨을 쉬고 있다.

공사의 기초 단계인 타설 작업·골조 공사 등이 중단되면 전체가 멈출 수 밖에 없어 입주 일정 지연이 불가피하다.

내부 마감 공사 등 레미콘이 필요하지 않은 일부 설비 공사를 먼저 진행하는 방법도 있으나, 상당수의 건설현장에서는 지난달  7일부터 14일까지 진행된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의 파업 기간 중 이런 공사를 이미 끝마친 상태다. 이런 곳에서는 대체공사를 하고 싶어도 할 수가 없는 상황이다.

파업으로 인한 공사 지연에 더해 원자재 가격 급등도 고민거리다. 연단위로 계약을 맺고 원자재를 수급할 수 있는 대형 건설사와 달리 필요할 때마다 원자재를 오른 가격에 구매하는 중소건설사들의 부담이 더욱 크기 때문이다.

레미콘의 원재료가 되는 시멘트 가격은 지난해 초에 비해 올해 15% 이상 뛰었으며, 이에 따라 레미콘 단가도 1년 만에 ㎥당 7만1000원에서 8만300원으로 크게 뛰었다. 철근 가격 또한 지난해 초에는 톤당 71만1000원 수준이었으나, 지난 5월 무렵에는 155만원으로 약 66% 급등했다. 

레미콘운송노동조합과 제조사 측은 이날 운송료 인상과 노동시간 면제 등을 두고 다시 논의를 나눌 예정이다.

앞선 협상에서 운송료 인상 폭 등에 대해 일부 성과가 나온 것으로 알려졌으며, 협상이 타결될 경우 오는 4일부터 정상 운송이 재개된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