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경복 꿈사랑 심리상담연구소 소장·경제학 박사
국경복 꿈사랑 심리상담연구소 소장·경제학 박사

1997년 말 한국은 전대미문의 외환위기(IMF)를 맞는다. 국가경제는 파산직전으로 국제금융기구인 IMF의 긴급구제금융을 지원 받으면서 힘겹게 버티고 있었다. 대마불사라던 대기업들도 해체되었고, 중소·중견기업들은 줄파산을 맞는다. 거리에는 실업자들이 즐비했다.

당시 3년만기 회사채 금리는 28.98%로 치솟았다. 원달러 환율은 1달러당 1415원을 넘었고, 한때는 2000원까지 육박했다. 외환보유고는 204억달러였는데, 1년내 상환해야 할 단기외채만도 616억달러로 외환보유고의 3배가 넘었다. 1994년부터 매년 무역적자는 계속되고 있었다. 당시에 대다수의 국민들이 받은 고통은 엄청나게 컸다. 견디다 못한 일부 기업가들은 극단적인 선택을 하였다.

이번에 소개할 꿈은 외환위기로 어려움을 겪던 한 사업가의 이야기다. 그는 미국 등에서 원목을 들여와 판매하는 사업을 하고 있었다. 대출 받은 은행융자금은 눈덩이처럼 늘어났다. 1998년 3월, 그는 기업부도를 막기 위해서 미국으로 출장을 갔다. 그리고 미국에 있는 자신의 공장 근처 한 모텔에 여장을 풀었다. 독실한 기독교 신자인 그는 간절한 마음으로 기도를 하다가 잠이 들었다.

“꿈에 예수님께서 예루살렘 감람산과 같은 곳에서 두 팔을 벌리고 산 아래 있는 나를 바라다 봤다. 갑자기 예수님 주위에 강렬한 황금빛 광채가 났다. 나는 눈이 부셨다. 곧이어 황금용암이 물줄기처럼 내려 산 아래로 내려 오면서 나의 가슴에 안겼다.” 사업가는 말한다. ‘나는 너무 놀라서 잠에서 깨었다. 그의 마음속 깊은 곳에서 감동이 치솟아 올랐다. 시계를 보니 새벽 4시였다.’

이윽고, 현실에서 더 이상 버틸 여력이 없는 상황에서 기적같은 일이 벌어졌다. 그가 꿈을 꾼 지 24시간도 되지 않아서 한 외국인 구매자에게서 연락이 왔다. 그는 ‘당신의 원목을 사고 싶다’고 말했다. 그가 주문한 제품은 고급호텔 인테리어로 쓰이는 특수 원목이었다. 계약이 성사되었고, 상당히 큰 금액이 달러로 결제되었다. 이 극적인 거래로 그는 자신의 기업을 벼랑끝에서 회생시킨다.

일반사람도 이 꿈이 상서로운 예지몽임을 쉽게 짐작할 수 있다. 이 꿈에서 드러난 핵심 영상은 예수님, 황금빛 광채와 자신의 가슴에 안긴 황금용암이다. 여기서 예수 그리스도와 황금이 가지는 의미는 누구에게 물어봐도 쉽게 대답할 수 있다. 왜 그럴까? 그 이유는 우리사회에서 사는 누구라도 그 의미를 알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우리사회와 문화가 가지고 있는 보편적 의식내지 인식 덕분이다. 이러한 인식은 인류의 오랜 역사와 문화를 거치는 동안 누적된 경험을 통해 집단무의식(collective unconscious)을 형성한다. 집단무의식이란 그 사회의 모든 인간에게 동일하며, 개인무의식을 초월하여 존재하는 소속집단의 공통된 정신층을 이룬다. 집단무의식은 보편성을 띄기 때문에 그 집단에 속해 있는 구성원들은 이를 이해할 수 있고 객관적인 해석도 가능하게 된다.

이 꿈에서 드러난 예수님은 절대적인 능력을 보유한 분이다. 이는 현실에서 종교적 믿음의 여부와는 상관이 없다. 우리의 집단무의식 안에 예수 그리스도는 절대자로 인식된 정신층을 이루고 있기 때문이다. 황금 역시 귀한 재물, 돈 등을 상징한다. 그런데, 그 황금용암이 절대적인 힘을 가진 분에게서 자신의 가슴에 안기니, 꿈 꾼이에게 큰 재물이나 재산 등이 생길 것임을 예견할 수 있다.

정신현상인 꿈에서 가슴에 안긴 황금용암과 물리현상인 현실에서 판매대금인 달러는 의미상 일치를 이루고 있다. 융(C.G. Jung)의 동시성현상(synchronicity phenomena) )이론에 의하면 정신현상과 물리적 현상은 시공간을 초월하여 발생할 수 있다. 꿈을 꾼 기업가가 꿈을 꾼 시간과 계약이 이루어지고 대금을 받은 시점이 시·공간상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의미상으로는 연결된다.

끝으로 꿈속에서 드러나는 배경은 종종 꿈을 꾼이에게 익숙한 장소로 나타난다. 이 꿈에서 예수님이 등장한 장소는 산이었다. 꿈을 꾼 사업가에게 산은 매우 익숙한 장소이다. 자신의 원목이 나오는 원천이기 때문이다.

<필자: 국경복, 경제학 박사. 저서: ‘꿈, 심리의 비밀’(2019년), 이야기 꿈의 해석(블로그), 꿈사랑 심리상담연구소(홈페이지) 소장>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