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신규 확진자 2만명 근점, 재확산 우려. 사진/연합뉴스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2만명 근점, 재확산 우려. 사진/연합뉴스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다시 2만명대에 근접하면서 정부가 대응 마련에 나섰다. 분만이나 투석 등 특수환자 병상 확보는 물론 감염에 취약한 외국인 근로자 사업장 방역 상황도 점검하기로 한 것이다. 

이상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2차장(행정안전부 장관)은 6일 중대본 회의 에서 "정부는 코로나19 확산에 대비해 병상 확보, 방역 점검 강화를 통해 의료와 방역 대응체계가 즉시 가동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정부는 분만, 투석, 소아 확진자를 위한 특수 병상이 재유행 기간에도 원활히 운영될 수 있도록 거점전담병원의 특수치료 병상과 지역 수요 대응을 위한 일반 병상 적정 규모를 유지하기로 했다.

정부는 재유행으로 특수치료 수요가 급증하면 시·도(권역)별로 특수치료 대응계획을 수립하도록 하고, 인접 시·도 간 특수병상을 공동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운영체계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또 소아·산모 등 특수환자가 입원이 가능한 병원으로 바로 이송될 수 있도록 지침을 명확히 정비하고, 응급 시 별도 배정 절차 없이 자체 입원도 가능하도록 기준을 안내할 예정이다. 응급실의 경우, 음압 격리병상이 꽉 차면 일반 격리병상에서도 확진자를 수용할 수 있도록 이달 중 '감염병 유행시 응급실 운영 권고안'을 개정한다. 

응급실 병상 현황을 119구급대 등과 실시간으로 공유할 수 있도록 응급자원정보시스템(종합상황판)을 고도화하고, 비상시 중앙응급의료센터가 이송병원 선정·전원 업무를 지원하도록 한다.

감염에 취약한 외국인 근로자 사업장과 건설 현장에 대해서는 오는 29일까지 전국 외국인고용사업장과 건설현장 등 약 500개소를 대상으로 각 지방고용노동관서장이 직접 현장점검에 나선다.

외국인 근로자 고용 허가 대상 사업주에게는 방역수칙 자율점검을 요청하고, 외국인 커뮤니티 및 주한 공관 등을 통해 사업장과 개인 방역수칙을 안내한다.

정부의 이 같은 대응 마련은 국내 신규 확진자 수가 다시 2만명에 육박해서다. 이날 신규 확진자 수는 1만9371명으로 수요일 기준 지난 5월 25일(2만3945명) 이후 6주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감염재생산지수도 3월 넷째 주 이후 처음으로 1 이상을 나타내는 등 확진자 증가세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재유행 증가 위험이 증가하는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다만 정부는 현재까지 의료 대응 여력이 충분하다는 입장이다. 그럼에도 재확산을 대비하기 위해서는 백신 접종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4차 접종 대상자인 60세 이상 어르신, 면역저하자, 요양병원·시설 입소자 등 고위험군에 속히 접종을 끝내달라고 당부했다. 방역당국은 전국민 4차접종 방안을 놓고서 전문가와 논의 중이다. 현재 4차접종 대상자인 60세 이상 고령층의 4차접종률은 31% 수준에 그친 상태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