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 장관 "특구 기업 실증 넘어 성과 창출 가능하도록 도울 것"

지난 14일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강원 모바일 헬스케어 지원센터에서 열린 '강원 디지털헬스케어 규제자유특구 참여기업 간담회'에 참석해 지원 정책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중소기업신문
지난 14일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강원 모바일 헬스케어 지원센터에서 열린 '강원 디지털헬스케어 규제자유특구 참여기업 간담회'에 참석해 지원 정책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중소기업신문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납품단가 연동제를 제도화하고 비대면 의료 분야의 규제를 풀겠다고 밝혔다. 내년부터 중소기업의 연구개발(R&D) 자금을 확대하고 스케일업도 지원한다는 방침도 밝혔다.

15일 이 장관은 서울 중구 달개비에서 개최한 '중소기업 정책나눔 협의회' 인사말을 통해 "중소기업이 납품단가를 적정하게 조정할 수 있도록 합리적인 방안을 마련하고 제도화를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협의회에는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 이정한 여성경제인협회장, 임병훈 이노비즈협회장 등이 참석해 납품단가 연동제 외에도 52시간 근무제 등 노동 규제 유연화와 중소기업 지원을 촉구했다.

이에 이 장관은  "중소·벤처기업이 디지털 경제에서 민간 혁신의 핵심 주체가 될 수 있도록 현장 소통과 정책 혁신을 강화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앞서 이 장관은 전날 강원 디지털헬스케어 특구를 방문해 특구 참여기업들과 가진 간담회에서 "디지털헬스케어 산업의 가장 큰 걸림돌일 수 있는 비대면 및 원격 진료 (규제) 부분이 해결돼야 한다"며 규제 혁파 의지를 드러냈다.

이 장관은 디지털헬스케어(산업)는 대한민국이 어느 나라보다 잘할 수 있는 분야 중 하나로 국가적으로 육성할 필요가 있다고 평가했다.

대면 진료의 제도화 등을 위해 지정된 강원 디지털헬스케어 특구에 참여한 기업들은 심전도계, 휴대형 엑스선 기기 등 다양한 디지털 헬스케어 기기를 개발한 바 있다.

해당 기업들은 비대면 진료 제도화를 위한 규제법령 정비, 임시허가 제품의 사업화 방안 등을 이 장관에게 건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건의를 받은 이 장관은 "비대면 진료의 규제 혁파안이 국회 관문을 빨리 넘을 수 있도록 중기부가 돕겠다"며 "코로나19로 인해 시작된 비대면 진료는 이제 거스를 수 없는 방향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특구 참여기업의 사업화, 마케팅에도 엔진이 꺼지지 않도록 지속적인 VC(벤처캐피털) 행사를 유치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사업 결과를 단순히 실증사업으로 끝내지 않고 규제 법령을 정비해 성과 창출로도 이어지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같은날 이 장관은 올해 하반기에도 중소기업이 수출 동력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삼성SDS, CJ대한통운, DHL 등 민간 물류사와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중소기업 물류 지원체계를 확충하고 현지 수출 마케팅 활동을 대대적으로 지원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마지막으로 이 장관은 "연구개발(R&D) 자금을 확대하고 스케일업 지원을 하기 위한 작업이 진행 중"이라며 "특화된 곳에 지원을 집중해 기업 1곳이 R&D 자금 지원을 100억원까지 받도록 하는 방안과 함께 딥테크 기업 1000곳을 위한 투자 전용펀드를 만들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