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안정 위해 도입…"지자체별 혜택 상이해 정부가 관리해야"

코로나 불구 '착한 가격 업소' 일부 증가해. 사진/연합뉴스
코로나 불구 '착한 가격 업소' 일부 증가해. 사진/연합뉴스

고물가·고금리·고환율 이른바 '3고(高)' 현상에 우리나라 국민들의 지갑은 얇아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짜장면 한 그릇이 4000원, 목욕비가 3000원에 하는 '착한 가격 업소'가 늘어나면서 주목받는 모습이다. 

3일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착한 가격 업소'는 2011년 지역 물가 안정, 물가 인상 억제 분위기 조성을 위해 도입했다. 이들 가게는 지방자치단체가 지정한다. 외식업(한식·일식·중식·경양식 등), 세탁업, 이·미용업, 목욕업, 숙박업 등으로 다양하다.

착한 가격 업소는 양념돼지갈비 1인분(150g) 5000원, 목욕탕 3000원(성인 기준), 된장찌개 5500원, 돼지국밥 6000원 등 고물가 기조와는 다른 저렴하게 제공한다. 

특히 올해에는 코로나 팬데믹 속 최악의 경제난까지 겹쳐지면서 원재료비가 치솟고 있지만, 이러한 '착한 가격 업소'가 지역별로 늘어나 눈길을 끈다.

우선 강원도에서는 '착한 가격 업소'가 지난해 상반기 368곳에서 올해 상반기 386곳으로 증가했다. 도는 한정된 예산으로 올해 380곳만 운영할 계획이었으나, 참여 희망 시·군이 늘어 386곳이 지정됐다. 

제주도 역시 34곳을 신규 지정하는 등 226곳으로 늘렸으며 매년 '착한 가격 업소'를 확대하고 있다.

충북 청주시도 현재 착한가격업소가 73곳인데, 이달 중 4∼5곳을 추가한다. 대전은 서구에서 55곳을 추가해 129곳으로 늘렸다.

그러나 지자체별로 이들 '착한 가격 업소'에 대한 지원책이 천차만별이라 이를 정부에서 통합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강원도는 연간 100만원 범위에서 식자재 구매비와 소규모 시설 개선비, 전자 제품 구매비, 공공요금 등을 지원한다. 또 지난달부터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을 '착한 가격 업소 이용의 날'로 지정해 운영해오고 있다.

울산시는 연간 30만원 상당의 쓰레기 종량제 봉투나 음식물 납부필증을 주는 인센티브를 주고 있다.

창원시는 연간 12만원 상당의 쓰레기 종량제 봉투를 제공하고, 창업이나 경영자금 대출금(5000만원 이내)에 대해서는 1년 이내 연 3.0% 범위에서 이자를 지원한다.

제주도는 상수도 사용요금 매월 60t(6만4천800원) 감면, 해충 방역(연 2회) 지원, 전기요금(20만원 내외) 지원, 종량제봉투 등 물품 지원, 중소기업육성기금 경영안정 자금 우대금리 적용(대출이자의 최대 2.8% 지원) 등의 혜택을 준다.

대전 서구도 음식물 종량제 봉투와 코로나19 방역물품 등을 제공하고 있으며 하반기에는 무료로 전기 안전 점검을 지원하기로 했다. 

하지만 지역별로 '착한 가격 업소' 지원책이 다르다 보니 혜택의 차등을 놓고 업주 사이에서도 불만이 나온다. 

'착한 가격 업소'를 운영하는 한 사업주는 "지자체가 정부 예산을 못받았다는 이유로 기존에 받아왔던 쓰레기 종량제 봉투도 끊기게 됐다"며 "정부가 나서 상하수도 요금이나 전기요금 같은 공공요금 지원책을 마련했으면 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