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바이오테크 '센다 바이오사이언스' 내 연구실. 사진/삼성바이오로직스
미국 바이오테크 '센다 바이오사이언스' 내 연구실. 사진/삼성바이오로직스

삼성물산과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조성한‘라이프 사이언스 펀드(SVIC 54호 신기술투자조합)’는 미국 바이오테크 ‘센다 바이오사이언스(Senda Biosciences, 이하 센다)에 1500만 달러(한화 약 190억원)를 투자한다고 17일 밝혔다.

센다는 ‘플래그십 파이오니어링(Flagship Pioneering, 이하 플래그십)’이 투자한 4개의 천연 나노 입자 연구/개발 전문 기업을 합병한 기업이다.

동식물 및 박테리아에서 찾은 수 백만 개의 나노 입자 빅데이터에 인공지능/기계학습(AI/ML) 기술을 적용해 최적화된 약물 전달체를 만드는 플랫폼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기능이 개선된 신규 mRNA 백신 및 치료제 의약품을 개발 중이다.

센다의 나노입자 개발 기술은 특정 세포와 조직으로 효율적인 약물 전달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핵산·유전자 편집·단백질·펩타이드 등에 적용 가능해 자가면역질환, 대사성 질환 및 암 치료에 다양한 대안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삼성은 향후 센다의 기술을 적용한 다양한 바이오 신약 파이프라인 개발이 본격화될 경우 다양한 분야로 협업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삼성은 라이프사이언스펀드를 통해 '글로벌 바이오 핵심 기술 육성'과 '삶의 질 향상'이라는 두 가지 목표로 유망 기술 발굴과 국내외 혁신 벤처기업에 대한 투자를 지속해 나갈 계획이다.

삼성물산과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지난해 7월 1500억원 규모로 조성한 라이프사이언스펀드는 앞서 3월 미국 유전자 치료제 개발 기업 ‘재규어진테라피’에 첫 투자를 진행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