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판로 개척을 위한 대규모 할인 행사인 '7일간의 동행축제'가 내달 개최된다고 18일 예고했다.

이번 행사에는 역대 최대 규모인 230개 유통채널에 약 6000개사의 중소기업·소상공인이 참여하며 상품을 최대 80%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중기부는 18일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국정현안점검회의'에서 이런 내용이 담긴 동행축제 추진계획을 공개했다.

7일간의 동행축제에는 백화점 8개사, 대형마트 12개사, 면세점 10개사와 KTX 서울역·부산역 등 주요 공공판매망이 참여한다. 60개 민간 쇼핑몰과 60개 정부·지방자치단체 공공 온라인몰 또한 중소기업·소상공인 업체 약 5000곳의 제품을 판매한다.

사상 최대 규모로 열리는 온라인 행사에서는 최대 80% 할인 혜택을 주며, 글로벌 온라인 쇼핑몰 7곳에서는 중소기업 제품 1000개를 특별판매할 계획이다.

TV홈쇼핑사 7개사와 T커머스 5개사에서도 특별방송을 편성하고 판매 수수료를 최대 30% 인하하기로 했다.

지난해까지는 코로나19 방역 조치를 고려해 온라인 중심으로 행사가 진행됐으나, 올해부터는 오프라인에서도 다양한 행사가 개최된다.

우선 대기업·벤처기업 등이 함께 '상생협력 프로젝트'를 추진할 계획이다. 호텔·리조트는 지역특산품과 연계한 패키지 상품을 출시하고 각 중소기업은 의류 패션쇼를 개최하는 방식이다.

각 기업은 동행축제 자체브랜드(PB) 상품도 출시한다.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지역특산물·지역명소·지역축제 등과 특별판매전을 연계하고, 전국 곳곳에서 '라이브커머스'도 개최된다.

아울러 중기부는 동행축제 기간에 소상공인에서 구매한 영수증으로 참여할 수 있는 12억원 규모의 온라인 행사 '상생소비복권'도 마련했다.

이에 더해 또 1인당 온누리상품권 할인 구매 한도를 100만원까지로 확대하고 오는 29일께 카드형 온누리상품권도 출시한다. 지역 전통시장에서도 온라인 장보기 무료배송, 제로페이 경품추첨 등의 행사가 개최된다.

또 내달 7일까지는 율동, 비행기 날리기 등을 SNS(사회관계망서비스)를 통해 공유하는 동행축제 대국민 챌린지도 진행된다.

이영 중기부 장관은 "올해 동행축제는 그간 가격할인 판매전 중심이었던 동행세일의 개념을 확장한 것으로, 전 국민이 참여하는 축제로 기획했다"며 "소상공인·중소기업 제품을 구매하는 상생소비에 국민의 많은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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