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 100일 강석훈 회장 "부산 이전 국가 최고책임자 확약 사안…직원 설득할 것"

강석훈 산업은행 회장이 14일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에서 열린 취임 100일 기자간담회에서 본점 부산 이전 등과 관련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강석훈 산업은행 회장이 14일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에서 열린 취임 100일 기자간담회에서 본점 부산 이전 등과 관련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강석훈 산업은행 회장이 대우조선해양의 경쟁력 강화와 함께 빠른 매각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산은 본점의 부산 이전과 관련해선 국가 최고 책임자들이 정한 방침을 뒤집을 수 없다면서 이전에 반발하는 직원들을 만나 설득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강 회장은 14일 산은 여의도 본점에서 취임 100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주요 현안과 관련해 이같이 밝혔다.

강 회장은 대우조선의 경쟁력 강화 및 처리 방향에 대해 "연구·개발(R&D)을 강화하고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새로운 경영 주체가 나올 수 있도록 하는 게 대우조선을 구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한다"며 "대우조선의 경쟁력 강화와 더불어 빠른 매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강 회장은 대우조선의 분리매각 가능성과 관련해서도 "어떤 방식이든 빠른 매각을 위해 노력하는 게 중요하다는 의미에서 (국회에서) 분리 매각을 말씀드린 것"이라며 "다만, 방산 부문을 뗀 나머지 부문을 해외에 매각하는 방안은 기본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산은 부산 이전과 관련해선 직원들과 진솔한 대화를 통해 이전의 당위성을 잘 설득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강 회장은 "대통령께서 지난달 31일 제7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공개적으로 말씀하셨고, 국회 예결위 현안 질의에서 국무총리와 부총리가 확약한 사안"이라며 "국가의 최고 책임자들이 정한 것을 제가 뒤집을 수 없다는 점을 (직원들이) 이해해 주기를 바라는 마음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산은 본점을 서울에 두도록 한 산업은행법 조항에 저촉되지 않는 범위에서 부·울·경(부산·울산·경남) 지역 영업조직을 확대하고 영업자산을 배분해 지역 산업에 기여하는 방안을 가능한 한 빨리 시작할 방침"이라며 "내년 초에는 해당 조직이 가시화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