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협 이어 농협·수협도 부동산관련 대출 중단키로

대출. 사진/연합뉴스
대출. 사진/연합뉴스

제2금융권이 대출 문을 걸어 잠그고 있다. 기준금리 인상으로 조달금리가 오르고 부동산 가격 하락 등으로 담보 가치가 떨어지자 상호금융권은 부동산 관련 신규대출을 중단하며 부실 줄이기에 돌입했다. 업계는 리스크 관리 차원의 대응에 나선 것이지만, 갈수록 높아지는 대출 문턱에 서민가계의 돈 구하기는 더욱 힘들어질 전망이다.  

1일 금융권에 따르면 농협중앙회는 오는 4일부터 부동산 개발 관련 공동대출의 신규 취급을 중단하기로 했다. 공동대출은 여러 상호금융조합이 함께 여신을 취급하는 것으로 토지 매입자금 대출 등이 포함된다.

다만 개발 인허가가 완료되고 시공능력 평가 순위 100위 이내 시공사의 지급보증 등이 이뤄진 경우, 프로젝트의 자기자본 비율이 40% 이상인 경우 등 특정 조건을 충족하면 예외적으로 신규 취급이 허용될 전망이다.

수협중앙회도 오는 7일부터 부동산 개발 관련 신규 공동대출과 아파트 집단대출 신규 취급을 중단할 계획이다. 집단대출은 아파트 신규 분양이나 재건축·재개발 입주 예정자를 대상으로 개별 심사 없이 일괄 승인으로 공동 실행되는 여신이다.

수협중앙회는 우선 내년 3월 말까지 부동산 공동대출과 집단대출 취급을 중단하기로 하되, 시장 상황 변동에 따라 유동적으로 기간을 조정하겠다는 입장이다.

앞서 신협중앙회 역시 지난달 21일부터 올해 말까지 부동산 경기 침체 등 상황을 고려해 집단대출 심사 대상에 해당하는 중도금대출, 이주비대출, 부담금대출 취급을 한시적으로 중단하기로 했다. 

상호금융업계 관계자는 "최근 부동산 시장 리스크가 커지면서 저축은행이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 취급을 줄이자, 비우량 사업자 등이 상호금융권으로 몰리는 상황이 연출됐다"며 "시장 상황이 불안한 만큼 함부로 취급을 늘렸다가 어떻게 될지 모르는 만큼 사전에 리스크 관리에 나서기로 한 것"이라고 말했다.

저축은행도 대출 문턱을 높이고 있다. 부동산 PF 대출 리스크 관리를 강화하고 있는 데다 최근에는 조달금리가 상승한 영향으로 주택담보대출 취급을 일시 중단하거나 줄이고 신용대출 심사도 깐깐하게 보고 있다. 

저축은행업계에서는 조달금리 및 대출금리 상승으로 저신용자 대상 대출이 중단되는 '컷오프 현상'이 이미 나타나고 있다. 지난 9월 기준 개인신용대출을 3억원 이상 취급한 저축은행 34곳 중 11곳은 신용점수 600점 이하의 경우 신용대출을 아예 내주지 않았다.

제3금융권인 대부업계는 신규 대출 취급이 급감한 상태다. 

통상 고금리 신용대출 위주로 영업을 하던 대부업체들은 작년 7월 법정 최고 금리가 연 20%로 내려간 이후 기형적으로 담보대출 취급 비중을 늘려왔는데, 최근 부동산 경기 부진으로 담보 가치가 하락하자 담보대출까지 축소에 나섰다.

대부업계 관계자는 "대부업의 부동산 담보대출은 후순위 채권으로 금리가 더 높은 대신 리스크가 더 큰 구조"면서 "이미 기존에 나간 담보 대출의 담보 가치가 하락하면서 신규 대출 축소가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