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1위 수소생태계 조성…온실가스 2800만여톤 감축

한덕수 국무총리(가운데)가 9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수소경제위원회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덕수 국무총리(가운데)가 9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수소경제위원회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수송과 유통, 발전사업 분야에서 대규모 수소 수요를 창출해 청정수소 생태계를 조성한다. 7대 전략 분야를 육성해 세계 1등 수소산업 국가로 도약한다는 계획이다.

9일 열린 제5차 수소경제위원회에서 산업통상자원부는 수소 경제의 규모와 범위를 확대하고 인프라·제도를 맞물려 청정수소 생태계를 조성한다는 전략을 발표했다.

현재 211대인 수소상용차는 2025년 5000대, 2030년 3만대까지 늘리고, 액화수소 충전소는 2025년 40개소, 2030년 70개소까지 확대한다. 청정수소의 발전 비중은 2036년까지 7.1%로 늘린다는 목표다.

정부는 이를 통해 2030년까지 온실가스 약 2800만톤을 감축할 뿐 아니라 47조원의 경제 파급효과와 9만8000명의 고용 창출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수소버스 정부보조금은 내년부터 시내버스의 경우 기존 1억5000만원에서 2억1000만원으로, 광역버스는 2억원에서 2억6000만원으로 각각 6000만원씩 늘린다.

또한 경찰버스를 수소버스로 전환하고 수소버스 취득세 및 고속도로 통행료 감면 혜택도 연장된다.

이와 함께 기존 석탄·액화천연가스(LNG) 발전소를 수소 혼소 발전소로 전환하기 위해 내년까지 실증 대상 발전소를 선정하고 2027년까지 기술 개발과 실증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주유소와 LPG 충전소에 태양광, 풍력 등 재생에너지 설비와 연료전지를 함께 설치해 전기차 충전에 활용하는 '에너지슈퍼스테이션'을 통해 연료전지 보급도 확대한다.

2025년까지는 수소환원제철 전환을 위한 기초 기술을 개발하는 한편 2030년까지는 석유화학 설비에 투입되는 연료의 전부 또는 일부를 수소로 전환한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이러한 수소 수요 증가에 대응할 수 있도록 유통 인프라를 마련하는 작업에도 착수한다.

내년까지 연간 4만톤의 수소를 액화할 수 있는 액화플랜트를 구축하고, 보조금과 기술개발 지원을 통해 액화충전소를 확충해 나갈 예정이다.

또 2030년까지 석탄발전소가 밀집한 해안 지역에 400만톤급 암모니아 인수기지를, LNG발전소가 밀집한 수도권에 10만톤급 액화수소 인수기지와 수소 전용 배관망을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또 2026년까지 친환경 암모니아 추진 운반선을, 2029년까지 액화수소 운반선을 건조한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내년 상반기부터 수소발전 입찰시장을 개설해 청정수소 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한 제도적 기반 마련에도 나선다. 한전과 구역전기사업자를 수소발전량 의무 구매자로 지정하되, 일반 기업도 직접 구매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수소발전량은 전력수급 기본계획과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고려해 연도별로 설정한다.

정부는 수전해, 액화수소 운송선, 트레일러, 충전소, 모빌리티 및 발전용 연료전지, 수소터빈 등 7개 전략 분야에서 선진국 수준의 핵심 기술 개발을 집중 지원한다. 또한 2030년까지 수소전문기업을 600개 육성하고, 지역별로 특화 클러스터를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새 정부는 수소경제 시대에 선도국가로 도약하기 위해 '세계 1위 수소산업 육성'이라는 목표를 정하고 수소경제 발전 정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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