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인 신용평가사인 무디스와 스탠더드앤푸어스(S&P)가 17일 연이어 한국의 국가 신용등급을 현행대로 유지한다고 밝혔다.

기획재정부는 17일 무디스가 한국의 국가신용등급을 ‘A2’, 등급전망을 ‘안정적’으로 유지했으며, S&P 역시 한국 신용등급을 ‘A’, 등급전망을 ‘안정적’으로 유지키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무디스의 한국 담당 수석 애널리스트 톰 번은 "세계 금융시장 위기에 맞서 국가의 취약성을 관리할 수 있는 한국 정부의 능력을 전제로 현 등급 전망을 유지한다"며 "지정학적 위험 등 각종 위험 요인에 대한 대응 능력도 낮지 않고 비교 그룹의 중간 수준"이라고 평가한 것으로 전해졌다.

무디스는 또 과거 경제·금융 분야의 개혁 성과, 신중한 재정정책 집행, 그리고 상대적으로 견실한 정부 재정수지 등을 추가적인 긍정 요인으로 평가했다.

특히 세계적 금융위기와 관련해 "비록 한국의 금융시스템이 높은 변동성에 직면하고 있지만 '97년 외환위기와 다를 것"이며 "한국정부가 여전히 국내은행에 대한 유동성 지원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전망했다.

한편 S&P도 한국 경제의 역동성, 재정건정성, 건전한 대외포지션을 전제로 현 등급 전망을 유지한다고 밝혔다.

S&P는 한국의 금융기관들이 지속적인 국제금융시장의 유동성 압박으로 외화차입을 상환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점을 인정하면서도 한국 정부의 시의적절하고 충분한 조치로 은행들의 어려움을 완화할 수 있다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