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는 지난 24일 서울 구로 지타워컨벤션에서 메이커 문화확산과 제조창업 활성화를 위해 개최된 '2022 대한민국 메이커스타'의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25일 밝혔다.

‘2022 대한민국 메이커스타는 창의적인 제작 활동을 통해 아이디어를 실현하는 메이커 경진대회다. 이번 행사에서는 대상을 수상한 ‘더 탑’ 메이커팀의 ‘날개없는 환풍기’ 등 참신한 제품들이 아이디어와 기술력을 뽐냈다.

지난 5월 대회에 총 357팀이 신청했으며, 접수된 아이디어들을 대상으로 기성 제품 대비 경쟁력을 고려한 차별성, 대회 기간 내 제작할 수 있는 현실성 등을 고려해 7월까지 서류 및 발표평가를 진행해 최종 20팀이 선정됐다.

최종 선정된 20팀은 메이커스페이스와 매칭 후 협력해 약 10주 동안 보유한 아이디어를 시제품으로 직접 구현하는 제작작업을 거쳤다.

이날 진행된 2022 대한민국 메이커스타 시상식에서는 20팀의 완성된 시제품을 시장전문가, 제조전문가 등의 평가와 행사 당일 국민평가단 50인의 현장평가를 합산해 총 10팀이 대상(1팀), 최우수상(1팀), 우수상(3팀), 장려상(5팀)이 상을 받았다.

한편, 시상식 외에도 메이커 스타의 20개 제품을 실제로 확인할 수 있는 메이커 스타관 관람, 메타버스 공간에서 시제품 가상 제작해보는 VR 체험, 3D프린터를 활용한 나만의 제품 만들기 체험 등 다양한 부대행사도 진행됐다.

이영 장관은 "우리나라 메이커는 상상과 아이디어를 현실로 구현해 혁신 제조창업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며 "메이커가 우리나라 경제 성장의 주춧돌인 제조업 분야에서 메이커만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승부해 경쟁력 있는 기업으로 성장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