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 총량 규제·건전성 관리 고려…중·저신용자 '울상'

사진/pixabay
사진/pixabay

연말에 들어서면서 저축은행을 포함한 제2금융권이 대출 총량 규제·건전성 관리에 돌입했다. 일반 대출 상품을 비롯해 햇살론 등 정책금융상품 취급을 대폭 축소하는 모습이다.

금융당국은 내년 정책 금융 상품을 보완해 취약차주 지원을 강화하겠다는 계획을 밝혔지만 연말까지는 제도권 금융을 이용하기 어려운 취약자주들은 '대출 절벽'에 이른 상황이다.

26일 금융권에 따르면 최근 2금융권은 대출 비교 플랫폼 등 외부 채널을 통한 햇살론·일반대출 신청을 받지않고 있다.

지난 23일 기준으로 대출 비교 서비스를 제공하는 토스에 입점한 금융사 52곳 중 22곳이 연말까지 점검 등의 사유로 대출 조회 결과를 제공하지 않고 있다.

주요 사례를 보면 SBI저축은행은 연말까지 신용대출, 웰컴저축은행은 웰컴중금리대출, 신한저축은행은 햇살론 상품 신청을 받지 않는다.

이들 금융사는 대부분 자사 앱 등을 통한 대출 신청만 받고 대출 심사는 더욱 까다롭게 하는 방식으로 취급하는 대출을 대폭 줄인 것이다.

최근 2금융권 대출이 대부분 비대면으로 진행되는 만큼 온라인 대출 비교 플랫폼을 통한 유입이 줄어들 경우 대출 신청량 자체가 크게 감소한다. 플랫폼에 지급하는 수수료를 줄일 수 있어 비용 효율화 측면에서도 좋다는 장점이 있다.

2금융권이 연말까지 대출 총량 규제 가이드라인을 맞춰야 하는 문제도 일시적으로 대출 공급을 더욱 어렵게 만든다.

저축은행들이 금융당국으로부터 받은 올해 가계대출 총량 증가율 가이드라인은 각 사별로 10.8∼14.8%였다.

은행권 가계대출은 올해 지속해서 감소세를 보였지만 중·저신용자들이 주요 차주인 저축은행의 경우 생활비 등 실수요 목적의 대출 수요가 지속돼 연말에는 한도가 소진된 것으로 풀이된다.

기준금리 상승으로 조달금리가 급등하자 저축은행들의 햇살론 취급도 위축되는 추세다.

저축은행중앙회에 따르면 햇살론 조달금리는 지난달 3.77%에서 이달에는 5.22%까지 올랐다.

조달금리는 지속해서 상승하는데 저축은행이 취급하는 햇살론 금리의 상단은 10.5%로 제한돼 있어 업계에서는 굳이 마진이 남지 않는 상품을 취급할 필요가 없다는 분위기가 커지고 있다.

취약차주들에 대한 원활한 자금 공급을 지원하기 위해 금융위원회는 서민금융진흥원 등 관계기관과 정책상품 보완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금융위는 내년도에 100만원 한도 내에서 긴급 생계비를 대출해주는 ‘긴급 생계비 대출’을 도입하고 햇살론 등 정책금융상품의 금리 조정 방안, 한도 확대 방안 등을 검토하고 있다.

아울러 금융당국은 내년에는 과거와 같은 총량 중심의 가계 부채 관리 기조에 변화를 줄 것으로 보인다.

지난 22일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가계 부채가 총량으로는 감소 추세인 건 명백히 보인다”면서 “과거와 같은 방식의 총량 중심 가계부채 관리 필요성에 대해서는 조금 달리 볼 여지가 있다는 상황에서 내년 살림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