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에 한파 특보가 내려진 25일 오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한 시민이 걸어가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전국에 한파 특보가 내려진 25일 오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한 시민이 걸어가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이번 설 연휴 밥상 최대 이슈는 단연 난방비였다. 오피스텔 1인가구에서 난방비만 14만원이 나왔다는 사람부터 30평 아파트에서 50만원 폭탄을 맞았다는 등 서민들의 원성으로 밥상이 가득찼다. 가뜩이나 고물가로 서민 부담이 가중되는데, 난방비마저 더해지니 서민들은 그야말로 죽상이었다. 이런 가운데 정치권은 네탓 공방에만 골몰하고 있어 서민들의 한숨은 더해지는 상황이다.

25일 발전업계에 따르면 이 같은 난방비는 지난해부터 예고된 도시가스 급등 때문이다. 올 겨울 최강한파를 기록하는 속 집안에서도 패딩을 입고 겨울을 보내야 하는 사람들이 늘어날 수밖에 없는 이유다. 

지난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도시가스 요금에 연동되는 액화천연가스(LNG) 가격이 폭등했다. 작년 기준 LNG 가격은 MMBtu(열량 단위) 당 34.24달러로 전년(15.04달러) 대비 128% 올랐다. 우리나라 LNG 수입 물량은 1년 전보다 1% 올랐다. 그러나 수입액은 31조원에서 61조원으로 단가가 2배나 뛰었다.

국내에서 생산되는 난방용 에너지 대부분은 LNG를 원료로 한다. 이에 LNG 공급을 맡는 한국가스공사가 계속되는 적자 부담으로 이 같은 난방비 요금을 대폭 인상한 것이다. 작년 한 해 동안 네 차례에 걸쳐 가스요금은 메가줄(MJ)당 5.47원씩 올랐다. 아울러 LNG 가격이 오르면서 1년 새 열 요금(난방·온수)도 3차례에 걸쳐 40%나 급등했다. 정부는 난방 수요가 줄어드는 시점인 올 2분기에도 추가 인상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이 같은 분위기에도 불구 정치권은 '네탓 공방'에만 몰두하고 있다. 서울 출근길 체감기온이 영하 25도에 머무르는 등 전국적으로 동장군이 기승을 부렸지만, 이렇다 할 해결책 없이 난방비 부담으로 시민들은 보일러도 틀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다. 

여당인 국민의힘은 현재의 난방비 급등을 전임 정부인 문재인 정부 '탈원전' 탓으로 돌렸다. 

성일종 정책위원회 의장은 "2~3배 이상 가스 가격이 오를 때 문재인 정부는 (가스 요금을) 13%만 올려 적자가 9조원까지 늘어나는 등 모든 부담이 윤석열 정부로 돌아왔다"고 비판했다. 

이어 "탈원전을 한다면서 많은 부담을 후임 정부에 떠넘긴 것이 민주당 정부"라고 화살을 돌렸다. 

이에 대해 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정부가 어떤 해결책 없이 전임 정부만 물고 늘어진다며 대응에 나섰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윤석열 정권은 난방비 폭탄에도 우리만의 문제가 아니라며 빠져나가려 하고, 역시나 전 정부 탓으로 돌리기 바쁘다"고 지적했다. 

이재명 대표는 "난방비로 고통받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정부가 더 적극적인 서민정책을 내놓아햐 한다"며 에너지 바우처 등을 골자로 한 30조원 규모의 추경 도입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