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중앙회는 16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중소기업 관련 단체와 함께 'T커머스를 활용한 중소상공인 판로확대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왼쪽 6번째부터) 김기문 중기중앙회장,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 홍석준 의원.
중소기업중앙회는 16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중소기업 관련 단체와 함께 'T커머스를 활용한 중소상공인 판로확대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왼쪽 6번째부터) 김기문 중기중앙회장,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 홍석준 의원.

중소기업중앙회는 16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소상공인연합회, 한국여성경제인협회 등 중소기업 관련 단체와 함께 'T커머스를 활용한 중소상공인 판로확대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T커머스란 텔레비전(television)과 상거래(commerce)를 결합한 단어로, TV 시청 중 전화를 사용하지 않고 전용 리모컨으로 상품정보 확인 및 구매가 가능한 양방향 서비스를 의미한다.

이번 토론회는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홍석준, 이정문 의원과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최형두, 김경만 의원이 공동주최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윤관석 산자위원장이 현장 축사를 했으며, 김진표 국회의장과 김기현 의원 등도 축하 메시지를 전달했다.

김기문 중기중앙회장은 환영사에서 “T커머스는 중소상공인의 새로운 판매플랫폼으로 각광받고 있는데, T커머스 10개 중 9개 사업자가 대기업 또는 통신사에 속해 있으며 중기제품 편성 비율도 계속 감소하고 있어 중소상공인 판로지원의 역할을 다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다품종 소량생산 등 중소상공인에게 최적화된 T커머스 채널이 반드시 신설되어야 한다”고 했다.

공동발제자로 나선 임채운 서강대 교수는 'TV홈쇼핑산업의 현황과 발전방안'에 대해 발표했다.

임 교수는 “TV홈쇼핑산업은 성장이 둔화된 성숙기에 돌입한 반면, T커머스는 TV홈쇼핑 방송서비스의 단순성 및 경직성을 해소하는 동시에 TV보다 고객접근성이 떨어지는 온라인 인터넷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대안이 될 것”이라며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판로확대와 마케팅역량 강화에 활용될 잠재성이 높다”고 진단했다.

이어 공동발제를 맡은 이정희 중앙대 교수는 '중소·벤처기업의 마케팅 역량과 판로확대'의 발제를 통해 “중소기업 시장의 대부분은 내수시장임에도 소매판매는 7.2%에 불과한 수준으로 소매판매 마케팅력의 증대가 필요해  이를 위한 판로 개척과 확대의 기회가 만들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서 김용진 중소벤처기업정책학회장(서강대 교수)의 진행으로 이어진 토론에는 ▲임영균 광운대 교수 ▲추문갑 중기중앙회 경제정책본부장 ▲김기홍 소상공인연합회 감사 등이 참여해 T커머스를 활용한 중소상공인 판로확대 방안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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