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건설 설계·시공 능력과 제주항공 교통관리 '시너지'
7개 컨소시엄 중 최대 크기 기체 ALIA-250 투입해 실증

UAM 관광 및 카고드론 활용 버티포트의 계획안. 사진/대우건설
UAM 관광 및 카고드론 활용 버티포트의 계획안. 사진/대우건설

대우건설과 제주항공이 22일 K-UAM(한국형 도심항공교통)을 위한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국토교통부가 주관하는 그랜드챌린지 1단계 실증사업을 위한 기본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항공기 운항, 교통관리 및 버티포트의 세 분야에 대한 통합운용 실증을 위한 것이다. 이날 양사는  2025년 K-UAM 사업이 본격적으로 상업화가 되기 전 기체 및 항공법의 안전성을 충분히 검증해 국내여건에 맞는 UAM분야의 기술, 성능, 운용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손을 잡았다.

협약식에는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이상률 한국항공우주연구원장 ▲백정완 대우건설 대표이사 ▲김이배 제주항공 대표이사가 참석해 서명을 마쳤다.

협약식에는 총 7개의 컨소시엄이 참여했으며, 각 컨소시엄은 2023년 8월부터 2024년 12월까지 전남 고흥의 UAM 전용 시험장에서 1차 그랜드챌린지 실증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1차 그랜드챌린지 실증사업을 통과한 컨소시엄들이 다가올 2024년 7월 2차 그랜드챌린지 실증사업까지 참여하게 되며, 모든 그랜드챌린지 통합운용 실증이 완료된 기업에 한해 수도권과 지자체에서 UAM 시범노선 운영사업을 맡게 될 것으로 보인다.

대우건설은 7개 컨소시엄 중 유일하게 건설업계 주관사로 참여하게 됐다.

대우건설-제주항공 컨소시엄은 먼저 대우건설은 도심항공모빌리티(UAM)의 공항 역할인 버티포트 설계/시공/운영과 버티포트 내 구축될 교통관리 시스템 개발을 주관하고 있고, 제주항공은 합리적인 가격정책과 항공 여행의 대중화를 실현한 항공 업계의 혁신 기업인만큼 항공 운항 주관과 교통관리 관련 부분에서 시너지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휴맥스모빌리티 또한 버티포트 내 비행 기체 배터리충전기와 통합 모빌리티 서비스 운영에 참여한다.

한편 대우건설-제주항공 컨소시엄의 실증용 항공기는 미국 베타 테크놀러지의 ALIA-250을 이용할 예정이다. ALIA-250은 운전자 1인을 포함해 총 6명이 탑승 가능한 기체로, 이번 그랜드챌린지 협약식에 참여한 7개 컨소시엄의 기체들 중 가장 크다. 또한 베타 테크놀러지는 미공군에게 시험비행 등의 지원을 받고 있으며, 지난해에는 미국 대륙 횡단 비행을 성공적으로 완료하며 성능을 증명하기도 했다.

백정완 대우건설 대표이사는 "대우건설은 올해 창립 50주년을 맞은 종합건설회사로서, 고도의 역량을 필요로 하는 인프라 시설의 설계 및 시공능력을 보유하고 있다"라며 "이번 협약에서 UAM 버티포트 분야 실증을 통해 한국 메이저 건설사 역량을 활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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