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가스공사 본사 사옥 전경. 사진/한국가스공사
한국가스공사 본사 사옥 전경. 사진/한국가스공사

한국가스공사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촉발된 LNG 도입 가격 급등에 따른 국민 난방비 부담 증가와 가스공사 재무구조 위기에 대한 대책을 시행한다고 22일 밝혔다. 

가스공사의 원료비 미수금은 지난해 말 9조원에 육박한다. 올해 3월 말에는 12조원을 초과할 것으로 전망된다. 재무상황이 더 악화될 경우 천연가스의 안정적인 수입 및 국내 공급에 필요한 자금 조달이 어려워질 수 있어 근본적인 대책 수립이 요구되는 상황이다.

가스공사는 현 상황을 심각한 재무건전성 위기로 인식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올 초 ‘재무구조개선 TF’를 구성해 운영 중이다. 또한 지난해 재무위기 극복을 위해 해외사업 수익 8000억원 창출과 동절기 수요 감축 6000억원을 통해 2.7조 원의 재무개선 성과를 달성했다. 

올해도자산 유동화를 통한 8000억원 조달 및 해외사업 수익 1조원 창출 등 2.7조 원 규모의 재무개선을 추진하고 향후 5년 간 수익 창출 노력 확대 및 중장기 투자 계획을 합리적으로 조정해 약 14조원 규모의 전 방위적인 자구 노력을 추진한다. 

가스공사는 지난해 말 조직 1처 7부 축소 및 전국 관리소 중 30% 무인화 추진 등으로 102명 인원 감축을 단행했다.

최연혜 가스공사 사장은 “가스공사는 현 상황의 엄중함을 깊이 인식하고 있으며, 이를 슬기롭게 극복하기 위해 고강도의 재무 건정성 자구 대책을 마련하게 됐다”며 “모든 임직원이 힘을 합해 가스공사의 경영 자원을 효율적으로 집중함으로써 국민 여러분이 체감할 수 있는 구체적인 성과를 창출해내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