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 지분…LNG 밸류체인 완성 성큼

포스코인터내셔널이 22일 인도네시아 국영기업인 PHE와 컨소시엄으로 인도네시아 벙아 광구 천연가스 탐사권을 획득하면서 제 2의 가스전 개발 신화에 도전한다. 사진은 포스코인터내셔널이 운영중인 미얀마 가스전.
포스코인터내셔널이 22일 인도네시아 국영기업인 PHE와 컨소시엄으로 인도네시아 벙아 광구 천연가스 탐사권을 획득하면서 제 2의 가스전 개발 신화에 도전한다. 사진은 포스코인터내셔널이 운영중인 미얀마 가스전.

친환경에너지 전문기업으로 도약하고 있는 포스코인터내셔널이 인도네시아에서 제 2의 가스전 개발 신화에 도전한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22일 인도네시아 정부에서 주관하는 국제입찰에 인도네시아 국영기업인 PHE와 컨소시엄으로 참여해 벙아 광구 탐사권을 획득했다.

탐사권이란 천연가스 개발 과정에서 필수적인 탐사·개발·생산까지 진행할 수 있는 권리로, 참여 지분은 포스코인터내셔널 50%, PHE 50%이다. 운영권은 포스코인터내셔널이 보유하게 된다.

PHE(페르타미나 훌루 에너지)는 인도네시아 국영석유가스공사 페르타미나의 자회사로, 인도네시아는 물론 해외 유가스 탐사와 생산을 담당하는 전문기업이다.

벙아 광구는 인도네시아 자바섬 동부 해상에 있다. 총 면적이 8500km²로 서울시의 약 14배에 달한다. 수심은 50~500m로 천해(얕은 바다)부터 심해까지 포함하는 대형 광구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이번 탐사권 획득을 위해 PHE와 2021년부터 1년여 간에 걸쳐 공동 조사를 진행했다. 그 결과 벙아광구에서 천연가스 존재 가능성이 높은 지층을 발견하는 데 성공했다. 특히 광구 인근에서 대규모 천연가스를 성공적으로 생산, 운영한 빠게룽안 가스전과 동일한 특성을 가지고 있어 개발 가능성이 매우 높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향후 인도네시아 정부와 생산물분배계약 체결 후 본격적으로 벙아 광구를 탐사할 계획이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벙아 광구에서 탐사에 성공할 경우 ▶안정적인 천연가스 매장량 확보 ▶국내 도입을 통한 에너지 안보 기여 ▶LNG연계사업 강화로 이어지는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현재 미얀마, 호주의 가스전에서 천연가스를 생산·판매하고 있다. 2021년부터 탐사를 시작한 말레이시아 PM524광구와 인도네시아 벙아광구 개발이 더해지면 다양한 지역에서 매장량을 확보하게 된다.

더 나아가 직도입한 LNG를 활용해 탱크 임대사업과 벙커링 사업을 확장하고, 직도입한 LNG 연료를 활용해 LNG복합발전소를 운영한다는 전략이다.

이외에도 컨소시엄을 구성한 인도네시아 국영 에너지기업인 PHE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갖추게 됨으로써 인도네시아 내 에너지사업뿐 아니라 탄소 포집저장(CCS) 등 해외 친환경 에너지사업에 진출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 수 있다.

포스코에너지 합병으로 종합에너지 전문회사로 도약한 포스코인터내셔널은 E&P, LNG인프라, 발전, 친환경에너지 등 에너지 사업 전반에 2025년까지 3조8000억원을 투자해 LNG 전 밸류체인을 완성한다는 복안을 가지고 있다. 

포스코인터내셔널 관계자는 “20년 넘게 천연가스 탐사·개발분야에서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기술 역량을 쌓아왔다”며 “탐사에 성공, 새로운 에너지원을 확보함으로써 친환경에너지 전문회사로의 도약은 물론 국가에너지 안보에도 기여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