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한전·가스공사 더 구조조정해야”
산업부 “에너지 요금 정상화 필요해”

국민의힘 박대출 정책위의장이 전기·가스 요금 관련 당정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국민의힘 박대출 정책위의장이 전기·가스 요금 관련 당정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당정이 6일 2분기 전기·가스요금 인상 문제의 해법을 논의하기 위해 다시 모였지만 진전없는 평행선을 달렸다. 여당인 국민의힘은 전기·가스요금 인상 문제의 해법의 하나로 에너지 공기업인 한국전력과 한국가스공사의 구조조정 노력을 재차 강조했다. 반면 산업통상자원부는 에너지 공기업의 유동성 위기가 심각한 만큼 에너지 요금 정상화는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대출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이날 “전기·가스요금은 제로섬 문제가 아니다. 미래 에너지 공급 기반의 안정화와 국민 물가 안정 및 국민 부담 최소화는 서로 상충하는 사안이 아니기 때문”이라며 “한전과 가스공사 등 에너지 공기업들은 뼈를 깎는 구조조정을, 국민들이 '그만하면 됐다' 할 때까지 구조조정을 계속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반면 박일준 산업부 2차관은 한전과 가스공사의 누적되는 적자 및 미수금,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 주요 산유국 협의체인 'OPEC(석유수출국기구) 플러스'의 감출 결정에 따른 유가 급등 상황 등을 언급하며 “에너지 공기업의 유동성 위기가 안정적인 에너지 수급과 우리 금융시장 등 경제 전반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할 때 에너지 요금 정상화는 필요하다”고 했다.

박 차관은 이어 “다만 요금의 조정 폭과 속도를 어떻게 할 것이냐는 조금 더 검토해야 할 부분”이라며 “당정은 서민 생활 안정, 국제 에너지 가격 추이, 공기업 재무 상황 등을 면밀하게 검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