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스파 정택수 대표가 혜양 폐플라스틱 재활용 인증서를 들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넷스파 정택수 대표가 혜양 폐플라스틱 재활용 인증서를 들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폐어망 리사이클 소셜벤처 기업 넷스파가 국내 최초로 국제 인증기관으로부터 해양 플라스틱 재활용 글로벌 인증을 취득했다.

24일 SK그룹에 따르면 넷스파는 지난해부터 육성하고 있는 소셜벤처다. SK그룹은 2020년 7월부터 ‘임팩트 유니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임팩트 유니콘’은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스타트업 중 빠른 성장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혁신적으로 확대할 수 있는 기업을 말한다.  

넷스파가 획득한 ‘UL ECV-2809 OP(Ocean Plastic)’ 인증은 재활용 플라스틱의 수요가 지속 증가함에 따라 불분명한 재생 소재의 사용과 같은 그린워싱(위장환경주의)을 방지하기 위해 글로벌 인증평가 전문기업 유엘 솔루션이 제정한 검증 가이드라인이다. 넷스파는 해당 부문에서 국내 최초로 해양 쓰레기 수거부터 재생 나일론, 재생 폴리올레핀(PO) 원료 생산 전 과정에 대한 인증을 받았다. 재생 나일론과 재생 폴리올레핀은 100% 폐플라스틱으로 제작됐다.

넷스파 정택수 대표는 “이번 인증을 계기로 폐어망을 포함한 해양 플라스틱 재활용 제품의 포트폴리오를 지속 확대하고, 향후 글로벌 해양 환경오염 문제 해결에 기여하는 것이 목표”라고 했다.

한편, 넷스파는 LG화학, 코오롱플라스틱, 삼양사 등과 업무협약을 맺고 재생 원료를 공급하고 있다. 롯데케미칼, SK에코플랜트 등과는 해양폐기물의 수거, 집하, 운반 시스템을 구축중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