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용찬 메인비즈협회장.
석용찬 메인비즈협회장.

한국경영혁신중소기업협회(이하 메인비즈협회)는 19일 JW메리어트 동대문 스퀘어 서울 호텔에서 ‘강민수 서울지방국세청장 초청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협회 회원사들은 ▲중소기업 연구·인력개발비 세액공제제도 개선 ▲벤처투자조합 출자 등에 대한 소득공제제도 개선 ▲국세청 세금포인트 사용한도 확대 지원 ▲중소기업 고용 촉진을 위한 세액공제제도 일몰 연장 ▲고용유지·증대 중소기업에 대한 세액공제 확대 및 일몰기간 연장 ▲적격합병 과세특례 요건 개선 ▲기업승계(가업승계) 시 상속세율 개선 ▲개인투자조합의 투자대상에 혁신형중소기업 포함 등 세무 애로사항 개선 방안을 건의했다.

석용찬 메인비즈협회장은 3고의 복합경제위기 속에서 최근 고금리 지속으로 어려움에 처한 중소기업을 언급하며 “메인비즈협회 회원사 역시 경영상 압박을 피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혁신형 중소기업의 안정적인 성장과 도약을 위해 국세청이 시행하고 있는 납부기한 연장, 납세담보 면제, 세무조사 유예, 사전컨설팅 확대 등의 미래성장지원제도를 적극, 확대 시행해 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중소기업과 접점에 있는 국세청이 현장과 더 자주 소통하고 적극적인 국세행정 제도 개선을 통해 납세자인 중소기업들이 경영활동에 전념해 혁신성장이 가능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 달라”고 덧붙였다.

강민수 서울지방국세청장은 “혁신형기업에 대한 맞춤형 사전 컨설팅을 확대하고, 건의내용을 충분히 검토해 개선이 필요한 사안들은 적극적으로 정책에 반영하도록 하겠다”고 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서는 혁신형기업지원의 세정지원을 위한 미래성장지원제도, 가업승계, 생활 속 세금 상식 등 기업인들에게 도움이 되는 세무 정보 제공과 함께 사전 행사로 가업승계 및 공제감면 세무컨설팅도 진행됐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