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지난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지난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산업통상자원부가 풍력, 태양광 등 소규모 에너지를 거래할 수 있는 ‘한국형 통합발전소(VPP)’ 모델을 본격 추진한다. VPP 모델은 소규모 분산자원을 수요자에게 전기로 공급하기 위해 급전자원으로 통합시키는 모델이다.

산업부는 25일 서울 강남구 오크우드 프리미어 코엑스센터에서 ‘계통유연자원 서비스화 기술개발’ 사업의 착수 보고회를 열었다. 이번 보고회에서는 통합발전소 운영시스템 구축 및 실증 방안을 발표했다.

풍력, 태양광 등 간헐성이 높은 재생에너지 생산이 확산되면서 전력 수급의 변동성도 증가했다. 이에 VPP는 안정적인 에너지 관리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제의됐다. 이 VPP는 소규모의 분산에너지를 급전할 수 있는 자원으로 통합한 뒤 전력시장에 입찰 및 참여할 수 있는 가상의 발전소다.

산업부는 올해부터 향후 4년 동안 260억원 예산을 투입해 분산자원의 거래를 활성화하기 위한 기술적, 제도적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번 기술개발 사업에서는 에너지저장장치(ESS), 수요반응(DR), 전기차(V2G) 등을 활용한 수십㎿(메가와트) 규모의 통합발전소를 구성 및 운영한다. 이를 통해 시장 참여를 지원하는 VPP 통합플랫폼의 개발을 목표로 한다.

통합발전소의 법적 근거를 담고 있는 분산에너지 활성화 특별법 제정안과 전기사업법 개정안은 지난 16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를 통과해 본회의 상정을 앞두고 있다.

산업부는 “한국형 통합발전소에 대한 민간기업의 투자가 촉진되고 지역의 전력 수요와 공급을 일치시키는 분산에너지가 확대될 것”이라면서 “대규모 송전망 투자 절감 효과도 유도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