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 기반 스타트업 지원…지역 균형발전 도모

포스코와 중소벤처기업부가 22일 체인지업그라운드 포항에서 비수도권 최초 민관협력형 팁스타운 개소식을 열었다. (왼쪽부터) 포항시 김남일 부시장, 경상북도 이달희 경제부지사, 조주현 중기부 차관, 포스코 김용수 구매투자본부장, 김병욱 국회의원, 포스텍홀딩스 고병철 대표
포스코와 중소벤처기업부가 22일 체인지업그라운드 포항에서 비수도권 최초 민관협력형 팁스타운 개소식을 열었다. (왼쪽부터) 포항시 김남일 부시장, 경상북도 이달희 경제부지사, 조주현 중기부 차관, 포스코 김용수 구매투자본부장, 김병욱 국회의원, 포스텍홀딩스 고병철 대표

포스코가 중소벤처기업부와 비수도권 최초 민관협력형 팁스타운 ‘체인지업그라운드 포항’을 조성하고, 22일 개소식을 열었다.

중기부 산하 창업진흥원이 주관하는 팁스타운은 팁스(TIPS·Tech Incubating Program for Startup)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기술 기반 유망 창업기업을 집중 육성하기 위한 공간이다.

포스코는 2020년 7월 민간기업 최초로 중기부와 함께 팁스타운의 하나인 ‘체인지업그라운드 서울’을 개관한 바 있다. 이번에는 기술 기반 스타트업의 요람으로 인정받고 있는 ‘체인지업그라운드 포항’의 6층 공간에 지역 우수 스타트업 회사들을 위한 팁스타운을 새롭게 조성했다.

포항 팁스타운은 입주 팁스기업들을 위한 독립 사무실 40개와 공유 업무 공간인 코워킹 스페이스로 구성됐다. 화상 회의실과 휴게공간도 마련하여 사용자들의 편의성을 높였다.

포스코 김용수 구매투자본부장은 환영사에서 “비수도권 최초 민관협력형 팁스타운으로 선정된 체인지업그라운드 포항이 산·학·연·관 협력 체제를 바탕으로 기술 기반 유망 벤처기업의 발굴과 체계적인 성장을 지원하고, 국가 경제 활성화와 지역 균형발전에 기여하는 글로벌 유니콘을 배출하는 거점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포스코가 서울·포항·광양 지역에 운영 중인 체인지업그라운드는 포항공대와 RIST(포항산업과학연구원) 등 산학연 협력체제에 기반한 벤처플랫폼을 상징하는 곳이자, 스타트업들이 창업의 꿈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국내 최고 수준의 인큐베이팅 센터다.

특히 2021년 7월 개관한 체인지업그라운드 포항은 비수도권 지역 최대 규모의 벤처 인큐베이팅 센터로, 개관 14개월 만에 입주율 100%를 기록하는 등 국내의 대표적인 기술 기반 스타트업의 요람으로 자리매김했다. 현재 팁스기업 27곳을 포함해 112개 벤처기업이 입주해 있다. 개관 이후 수도권 12개 벤처기업이 본사를 포항으로 이전하거나 사업장을 개설하는 등 지역 균형발전에도 기여하고 있다.

한편 포스코는 자체 보유한 산학연 인프라를 활용해 벤처기업들의 창업보육, 제품개발, 판로개척 등을 지원하고, 벤처펀드를 조성하여 성장 단계별 특성에 맞게 투자하는 등 전주기 선순환 벤처플랫폼을 구축해 벤처 생태계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그룹의 신사업을 발굴·육성하는 동시에 청년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는 등 포스코의 기업시민 경영이념을 지속 구현해 나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