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 이어 11차 전력수급계획 담길지 주목

윤석열 정부가 신규 원전 건설 의지를 밝히면서 문재인 정부 시절 백지화된 경북 영덕 천지 1·2호기와 강원 삼척 대진 1·2호기의 재개 논의가 이뤄질지 주목된다. /사진 연합뉴스
윤석열 정부가 신규 원전 건설 의지를 밝히면서 문재인 정부 시절 백지화된 경북 영덕 천지 1·2호기와 강원 삼척 대진 1·2호기의 재개 논의가 이뤄질지 주목된다. /사진 연합뉴스

윤석열 정부가 신규 원전 건설 의지를 밝히면서 문재인 정부 시절 백지화된 경북 영덕 천지 1·2호기와 강원 삼척 대진 1·2호기의 재개 논의가 이뤄질지 주목된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10일 제29차 에너지위원회를 통해 '신규 원전 건설' 추진을 사실상 공식화했다. 이창양 산업부 장관은 “수요 증가에 대비해 안정적인 전력 공급 능력을 갖추기 위해 원전, 수소 등으로 새 공급 여력을 확충할지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윤석열 정부는 문재인 정부 시절 건설이 중단된 신한울 원전 3·4호기 건설을 재개했다. 또 운영 허가 기간이 끝난 원전을 안전성 평가를 거쳐 계속 운영하는 계속 운전을 적극 추진 중이다. 이런 가운데 신규 원전 계획 필요성을 처음 언급한 것이다.

산업부는 이번 달 11차 전력수급기본계획(전기본·2024∼2038년) 수립에 착수한다. 이번 언급과 맞물려 내년 상반기 확정할 11차 전기본에 신규 원전 계획을 담을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는 2년 주기로 향후 15년에 걸쳐 적용될 전기본을 수립하고 있다.

내년 11차 전기본에 신규 원전 건설 계획이 들어간다면 신한울 3·4호기 건설 계획이 반영된 2015년 7차 전기본 후 9년 만에 신규 원전 건설 계획이 담기는 것이다. 업계에서는 가장 유력한 안으로 경북 영덕 천지 1·2호기와 강원 삼척 대진 1·2호기를 꼽고 있다.

천지 1·2호기와 대진 1·2호기 건설 예정 부지는 모두 전원개발사업예정구역으로까지 지정돼 사업자인 한국수력원자력이 일부 토지를 매입했지만, 전 정부 시절 탈원전 정책 추진으로 모두 백지화됐다.

업계에서는 당시 천지 원전 쪽의 사업 진척도와 주민 수용성이 높았던 점 등을 근거로 신규 원전이 추진된다면 천지 원전이 우선적으로 검토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정부는 2050년 10기가와트(GW) 이상의 전력수요가 예상되는 용인 시스템반도체 클러스터 구축, 급속한 전기차 보급 등으로 안정적 전력 공급원으로 원전의 비중을 늘려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