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전역 등 서쪽 지역을 중심으로 호우주의보·경보가 발효된 가운데, 이번 주말(15~16일)과 다음 주까지도 전국에 강하고 많은 비가 내릴 것으로 전망된다. 사진은 13일 오전 동작구 기상청에서 직원이 장마 전선 상황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뉴시스.
서울 전역 등 서쪽 지역을 중심으로 호우주의보·경보가 발효된 가운데, 이번 주말(15~16일)과 다음 주까지도 전국에 강하고 많은 비가 내릴 것으로 전망된다. 사진은 13일 오전 동작구 기상청에서 직원이 장마 전선 상황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뉴시스.

13일 서울 전역에 100~150mm 이상 많은 비가 예보되면서 서울 전역 등 서쪽 지역을 중심으로 호우주의보·경보가 발효됐다.  

올해부터 서울시는 차량 침수 피해를 막기 위해 침수위험 일반도로를 적극적으로 통제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차량 통행량이 많은 강남역, 이수역, 대치역 3곳은 도로침수가 30cm 이상 되면 즉각 차량 진입을 통제한다는 방침이다. 따라서 이날 서울 주민은 주의가 요망된다.

기상청 정례 예보 브리핑에 따르면 이날부터 15일까지 정체전선이 북상과 남하를 반복하면서 전국에 장맛비를 뿌린다.

박정민 기상청 예보분석관은 “13일부터 상당 기간 정체전선의 영향 받을 것”이라며 “특히 좁은 지역에 강하고 많은 비가 집중될 위험성이 있다”고 했다.

15일까지 예상 강수량은 중부지방(강원 동해안 제외), 전북, 경북 북부 내륙에 100~250㎜다. 특히 충남권, 전북에는 400㎜ 이상, 경기 남부와 강원 남부 내륙·산지, 충북, 경북 북부 내륙에는 300㎜ 이상의 많은 비가 쏟아진다.

강원 동해안, 전남권, 경상권(경북 북부 내륙 제외)에는 50~150㎜(많은 곳 전남권 200㎜ 이상)의 비가 오겠고, 제주도에도 5~60㎜의 빗방울이 떨어지겠다.

14일 오전까지 수도권과 강원 내륙·산지에 14일 밤부터 15일 오전까지는 경기 남부와 강원 남부 내륙·산지에 시간당 30~80㎜의 매우 강한 비가 내리겠다. 비가 내리는 지역에선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도 치겠다.

특히 이날 오전 9시30분을 기해 서울 전역에 호우주의보가 발효되는 등 서쪽 지역을 중심으로 강하고 많은 비가 내리고 있다. 다만 정체전선이 남북으로 좁고 동서로 길게 형성돼 지역에 따라 강수 강도와 강수량의 차이가 크겠다.

박 예보분석관은 “정체전선이 남하하거나 북상할 때, 충남권과 전북권 등 일부 지역에 정체될 가능성도 있다”며 “해당 지역을 중심으로 누적 강수량이 증가할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오는 17일부터 정체전선이 남북으로 진동하면서 다음 주까지도 계속해서 장맛비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차고 건조한 공기층과 따뜻하고 습한 공기층이 우리나라 부근에서 충돌하며 언제든 강한 비구름대가 발달할 가능성이 있다.

서울 전역에 100~150mm 이상 많은 비가 예보됐다.

오후 1시 반 기준 현재까지 내린 비의 양은 ▲성동구 33mm ▲중량 35mm ▲노원 33mm ▲송파 30mm 등이다. 경기도는 ▲오산 69mm ▲수원 39mm ▲인천 연수 46mm 등 서울보다 강한 비가 내리고 있다.

경기와 인천 역시 다음날까지 최대 250mm 넘는 폭우 쏟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서울시는 이날 아침 9시 반부로 1단계 비상근무를 발령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