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보건의료노조)이 총파업에 돌입한 지난 13일 경기도 수원시 아주대학교병원에서 환자들이 진료를 받기 위해 대기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보건의료노조)이 총파업에 돌입한 지난 13일 경기도 수원시 아주대학교병원에서 환자들이 진료를 받기 위해 대기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다양한 의료 종사자들이 속한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보건의료노조)의 총파업이 이틀째 이어가면서 의료현장 곳곳에서 입원과 외래 진료 등에 차질이 지속되고 있다.

14일 각 의료기관에 따르면 서울과 지방의 일부 대학병원에서 조합원인 간호 인력 등이 총파업에 참여하면서 신규 환자 입원이 어렵거나 외래진료를 받기 위해 대기하는 시간이 길어지는 등 환자 불편이 이어지고 있다.

각 의료기관은 남은 인력으로 응급실, 수술실, 중환자실 등을 운영하고 있지만 평소처럼 정상적인 운영은 어려운 상황이다.

보건의료노조는 응급실, 수술실, 중환자실 등 환자 생명과 직결된 업무에 필수 의료 인력을 투입했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이번 파업에 간호사 등 보건의료노조 소속 조합원이 상당수 참여하면서 일반 입원 병동 유지가 어려워졌다.

부산대병원은 입원과 외래 진료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날 잡혀 있던 수술 일정도 연기했고, 일방 병동은 남은 인력을 투입해 가까스로 유지하고 있다.

간호사, 의료기사 등 노조원 비율이 높은 병원일수록 어려움이 더 크다. 한양대병원 관계자는 “간호사들이 파업에 참여하면서 신규 입원은 어려운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암 환자 등 중환자의 경우 가능한 입원이 가능하도록 조치할 방침이다.

서울과 지방의 일부 병원은 전날에 이어 ‘응급실 종합상황판’에 응급환자 이송과 전원을 자제해 달라고 공지했다.

보건의료노조는 이날 오후 긴급 중앙집행위원회를 열고 총파업 지속 여부와 투쟁 방식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보건의료노조 관계자는 “이날 오후 4시 화상회의 형식으로 긴급 중앙집행위원회를 열어 향후 총파업 투쟁 계획을 논의할 계획”이라고 했다.

앞서 노조는 인력과 공공의료 확충 등 노조의 요구사항이 수용되지 않으면 사용자(병원)와 정부의 태도, 요구사항 수용 여부 등을 고려해 총파업 지속 여부와 투쟁 방식 등을 결정할 방침이라고 밝힌 바 있다.

노조는 보건복지부가 2021년 9·2 노정합의를 이행하지 않고 있다며 인력확충, 공공의료 확충 등을 촉구하고 있다.

앞서 보건의료노조는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전면확대를 통한 간병비 해결 ▲보건의료인력 확충 ▲직종별 적정인력 기준 마련과 업무 범위 명확화 ▲의사 확충과 불법 의료 근절 등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