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CJ CGV
사진/CJ CGV

CJ CGV의 자회사인 CJ 포디플렉스가 올 상반기 역대 최고 글로벌 박스오피스 실적을 달성하며, 코로나19 이전 실적을 넘겼다. 

CJ 포디플렉스는 4DX와 ScreenX가 2023년 상반기 글로벌 박스오피스 2억3600만 달러를 기록했다. 이는 전 세계 73개국 1152개 4DX, ScreenX, 4DXScreen 상영관에서 이뤄낸 성과다. 역대 최고 박스오피스 기록임은 물론,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상반기의 1억7700만 달러보다 33% 높은 실적이다. 올해 전 세계 주요국의 박스오피스가 2019년 대비 60~80% 회복에 그치고 있는 점을 고려하면 괄목할만한 성과다.

4DX와 ScreenX로 즐길 수 있는 작품 수의 증가세도 눈여겨볼만하다. 지난 2015년에는 78편, 2017년에는 111편, 2019년에는 123편을 선보이는 등 꾸준한 증가세를 보인 이후 코로나19로 잠시 주춤하는 듯 보였으나 2020년 이후 다시 반등하며 지난해 91편의 작품을 특별관 포맷으로 선보였다. 올 상반기에는 49편을 개봉했다.

CJ 포디플렉스가 보유한 기술력에 대해 할리우드를 비롯한 해외에서의 반응도 뜨겁다. 독보적인 기술력과 인지도를 바탕으로 상반기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Volume3’, ‘분노의 질주: 라이드 오어 다이’ 등 할리우드 블록버스터를 특별관으로 개봉해 큰 호응을 얻었다. 또한, 하반기에도 ‘메가로돈 2’를 비롯해 국내와 해외 텐트폴 작품의 특별관 라인업이 예정돼 있다.

CJ 포디플렉스는 올해 7월 기준으로 4DX, ScreenX, 4DXScreen 등 기술 특별관을 미국∙프랑스 등 73개 국가에서 1,152개 운영하고 있다. 4DX와 ScreenX가 진출한 73개국 중 글로벌 박스오피스 비중이 가장 높은 국가는 미국이다. 2014년 미국에 진출한 이후 4DX는 52개, ScreenX는 74개 스크린을 운영하고 있다.

글로벌 진출 초기 한국∙중국∙일본 등 아시아 중심으로 성장해 왔다면, 현재는 북미 중심으로 시장을 확장하고 있다. 이러한 성장세를 토대로 CJ 포디플렉스는 2025년까지 기술특별관을 현재 대비 1.3배 확대해 운영할 계획이다.

CJ 포디플렉스가 기획사와 협업해 극장용으로 제작한 오리지널 콘텐츠의 약진도 두드러진다. 2019년에 선보인 ‘러브 유어 셀프 인 서울’을 비롯해 ‘블랙핑크 더 무비’, ‘세븐틴 파워 오브 러브 : 더 무비’ 등 다양한 작품을 제작해오고 있다. 올해는 ‘방탄소년단: 옛 투 컴 인 시네마’와 '콜드플레이 뮤직 오브 더 스피어스'가 전 세계적인 흥행을 불러일으켰다.

또한,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 능력뿐만 아니라 글로벌 배급 능력도 인정받았다. CJ 포디플렉스는 오리지널 콘텐츠를 보다 많은 관객들이 즐길 수 있도록 4DX, ScreenX 상영관 외에 해외 극장사와 협력해 일반 상영관까지 상영 채널을 확장해 나가고 있다. 올해 2월 개봉한 ‘방탄소년단: 옛 투 컴 인 시네마’의 경우 전 세계 약 6000개관에서 360만명이 즐겼다. CJ 포디플렉스는 이러한 제작·배급 능력을 바탕으로 콘텐츠 사업자로서의 영향력을 지속 확장해 나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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