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집트 엘다바 원전 현장
이집트 엘다바 원전 현장

원전 수출 업무를 주관하는 산업통상자원부가 해외 공관에 파견될 상무관들에게 '원전 영업사원 교육'을 실시한다고 31일 밝혔다.

이집트 엘다바 프로젝트 수주, 루마니아 원전 설비 수출에 이은 원전 수출 성과를 내기 위해 원전 세일즈 관련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해외 공관에 나가 '원전 수출 영업사원' 역할을 적극적으로 수행하라는 취지다.

산업부는 이날 세종시 베스트웨스턴플러스호텔에서 올해 하반기 해외 공관에 파견될 상무관 내정자 11명이 참가한 가운데 '신임 상무관 원전 수출 워크숍'을 열었다.

이번 워크숍에서 상무관 내정자들은 원전의 역사, 세계 원전 시장 동향, 원전의 원리, 수출 사례, 원전 수출 통제 제도 등 주제별로 전문가들의 강연을 들었다.

산업부가 해외에 파견될 신임 상무관들을 대상으로 '원전 영업' 관련 교육을 한 것은 이번이 최초다.

산업부는 관계 부처와 협의해 원전 수출 전문 교육을 신임 주재관 필수 교육 과정으로 반영하기로 했다.

또한 체코, 폴란드, 네덜란드, 영국, 사우디 등 8곳인 원전 수출 중점 공관을 확대하고 원전 수출 전담관인 상무관을 추가로 배치하는 등 원전 수출 지원 역량을 확충한다.

강경성 산업부 2차관은 워크숍에서 "원전 수출 최전선의 첨병이자 현지 영업사원으로서 총력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