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 "초격차 기술 특례 확대, 모험자본투자 선순환 구조 만들 것"

기술특례상장 제도 개선 민관 합동회의. 사진/금융위원회
기술특례상장 제도 개선 민관 합동회의. 사진/금융위원회

금융위원회가 발표한 '기술특례상장 제도 개선 방안'이 확정되자 혁신 벤처·스타트업 업계가 환영 의사를 전했다.

1일 한국벤처캐피탈협회·벤처기업협회·한국여성벤처협회·코리아스타트업포럼 등 혁신 벤처·스타트업계는 "연이은 금리 인상으로 인해 전세계적으로 벤처투자시장이 크게 위축되고 있는 가운데 이번 대책은 첨단 분야 회수시장을 활성화시킴으로써 모험투자시장의 활력을 제고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업계는 "미래 국가 경쟁력 확보를 위한 투자 규모와 속도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점에 민간투자 확대를 이끌어낼 수 있는 환경을 민·관이 신속하게 구축했다는 점에서 커다란 의의가 있다"며 "첨단·전략기술기업에 대한 기술특례상장 확대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이번 발표에는 '초격차 기술특례 신설', '국책연구기관 기술평가 참여 확대', '주간사의 책임 강화' 등 그동안 민간에서 건의해온 내용이 대폭 포함돼 벤처기업의 성장은 물론 벤처투자시장에도 활력을 불어넣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초격차 기술 특례'는 현재 소재·부품·장비 업종에 대해서만 허용되던 단수 기술평가 대상을 딥테크·딥사이언스 등 첨단·전략기술 분야 기업까지 확대함으로써 혁신 기업에 대한 상장 활성화를 지원해 모험자본투자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나가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혁신·벤처 스타트업계는 벤처기업들의 혁신성장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업계는 "이번 기회를 통해 첨단기술분야 및 벤처기업의 동반 성장을 기대하며 벤처기업들이 적시적기에 자본을 공급받고 혁신성장을 할 수 있도록 ▲ 벤처생태계 순환시스템 구축을 위한 다양한 회수지원 ▲ 민간자금의 모험자본시장 유입을 위한 제도개선 등의 노력을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이어나가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