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케미칼 울산공장에 20MW급 건설…25년부터 운영

롯데SK에너루트
롯데SK에너루트

롯데SK에너루트가 100% 출자한 울산에너루트2호를 포함해 총 5개 사업자가 2023년 상반기 일반수소발전 낙찰자로 최종 선정됐다.

롯데SK에너루트는 SK가스(주)(45%)와 롯데케미칼(주)(45%), 에어리퀴드코리아(10%)가 부생수소 기반 발전사업과 수송용 수소 사업 등을 위해 지난 해 9월 설립한 합작법인이다.

롯데SK에너루트는 20MW급 친환경 수소연료전지 발전소를 롯데케미칼 울산공장 내에 설치해 2025년부터 20년 동안 운영할 예정이다. SK가스 자회사 및 롯데화학군으로부터 안정적인 부생수소 공급을 확보했다.

타 사업자들과는 달리 탄소배출이 전혀 없는 수소전용모델을 적용해 향후 청정수소 도입때 추가적인 설비 변경 및 개조없이 연료전환이 가능하다. 연료전지 폐열을 활용해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하는 등 친환경 발전원으로서 강점이 있다.

수소연료전지 발전소가 완공되면 울산시민 약 4만가구(4인 기준)에 연간 약 16만MWh의 친환경 전력을 공급할 수 있다.

SK가스는 2021년부터, 새로운 비전인 ‘Net Zero Solution Provider’로의 도약을 천명하고, 이를 실행하기 위해 ‘단계적 에너지 전환 플랜’을 가동 중이다.  

SK가스 윤병석 대표는 “이번 롯데SK에너루트의 수소연료전지발전 사업자 선정을 통해 SK가스가 추진하고 있는 수소 사업이 한 걸음 더 나아가는 계기가 됐다”고 했다.

롯데케미칼 수소에너지사업단 황진구 단장은 “2030 비전달성을 위해 미래사업을 속도감 있게 실행하고 있으며, 이번 낙찰은 수소에너지사업의 첫번째 성과”라면서 “이를 발판으로 수소에너지 사업을 더욱 가속화 할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