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의 수출입 하역장 모습. 사진/연합뉴스
부산항의 수출입 하역장 모습. 사진/연합뉴스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산하 한국경제연구원(한경연)은 올해 3분기 '경제동향과 전망' 보고서를 통해 연내 경기 부진 흐름을 반전시키기 어렵다고 11일 내다봤다.

이날 한경연은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1.3%로 예상했다. 이는 금융위기(2009∼2011년)와 코로나19(2020∼2021년) 등 위기가 닥쳤던 기간을 제외하면 가장 낮은 실적의다.

주요 내수 부문 성장률을 살피면 민간소비는 2.1% 소폭이나마 오르겠지만, 설비투자는 -2.3%, 건설투자는 -0.7%로 역성장이 전망됐다.

먼저 내수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민간소비는 임금 상승률 정체, 고물가 등으로 실질 구매력이 약화한 데 따라 2.1% 저성장에 그칠 것으로 예상됐다.

전부터 마이너스 성장을 지속해온 설비투자는 내수 침체와 글로벌 경기 위축에 따라 역성장이 에상됐다. 마찬가지로  건설투자는 원자재 가격 상승에 따른 공사 차질 등으로 감소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됐다.

수출 부문 성장률은 0.1%에 그칠 것으로 봤다.  중국의 리오프닝(경제활동 재개) 효과가 미약한 수준에 머물고 있으며 주요국 경기회복이 지연되고 있는 것이 이유다.

한경연 관계자는 "중국의 리오프닝에 대한 기대가 올해 안에 실현될 가능성이 매우 낮은 상황"이라며 "중국의 경기 반등 무산으로 인한 영향이 미국 등 주요국으로 파급된다면 성장률이 더 낮아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한편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하반기로 갈수록 안정화될 것으로 내다봤다

한경연은 수요압력 저하 및 원자재 가격 하락으로 인해 올해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지난해(5.1%)보다 1.8%포인트 낮은 3.3%로 전망했다. 다만 폭염과 장마로 인해 농축수산물 가격이 오르고, 국제유가가 급등하면서 소비자물가 하락세가 점차 완만해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경연 관계자는 "경기불황과 고금리 상황이 지속됨에 따라 금융시장 리스크가 확산하지 않도록 세심한 모니터링이 필요하다"며 "불안감을 더해가고 있는 금융시장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지 않는다면 예기치 못한 금융시장의 충격이 경제 시스템 전체 위기로 확대되는 불상사가 발생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