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안부 평화비’ 철거 요구 보다 진지한 성찰 당부

【중소기업신문=김대의 기자】정부는 15일 일본 정부에 위안부 청구권 관련 양자협의 수용을 거듭 촉구하고 계속 거부할 경우 중재절차 돌입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조병제 외교통상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정부는 지난 9월15일 한일청구권협정에 따른 양자협의를 일본에 제안했고 만 석달이 지난 오늘까지 인내심을 갖고 일본 측의 공식답변을 기다리고 있다”며 “일본 정부가 협정에 규정된 분쟁해결 절차에 응해올 것을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말했다.

조 대변인은 이어 “일본군 위안부 문제는 여성 인권과 인도주의에 관한 근본적인 문제로서 한일청구권협정으로 해결될 수 없는 사안”이라는 정부의 방침을 재확인했다. 

또 그는 “일본정부가 양자협의 제의에 응하지 않는다면 우리로서는 불가피하게 협정에 규정된 다음 단계로 중재에 의한 해결을 모색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다만 중재위원히 설치 제안 시점에 대해서는 특별한 시기를 정해두고 있지 않으며 시기와 방식에 대해서는 여러가지로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가 수요집회 1000회를 기념해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 ‘위안부 평화비’를 설치한 것과 관련해 “일본 정부는 평화비 철거만 요구할 것이 아니라 피해자들이 왜 지난 20년 동안 한 주도 빠짐없이 이 힘겨운 모임을 이어왔는지, 이들이 그토록 간절히 바라는 명예회복 방안이 정말 없는지를 진지하게 성찰해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이명박 대통령의 방일과정에 위안부 문제가 거론 될 것이냐는 질문에는 “정상 간에 거론이 되면 모든 것이 다 정상회담의 의제”라면서“이 사안의 본질과 국내 정서에 대해서는 대통령께서도 익히 알고 계시기 때문에 적절한 수준에서 협의가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김대의 기자 dykim@smedaily.co.kr  

- Copyrights ⓒ 중소기업신문 (www.smedaily.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