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TF 회의 주재…“전세계 상대로 표기오류 시정 요구”

유명환 외교통상부 장관은 28일 독도 영유권 표기 문제와 관련해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린 점을 외교통상부 입장에서 무겁게 받아들이고 있다”고 말했다.

유명환 장관은 이날 오후 독도 관련 태스크포스(TF)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일본 중학교 사회과 교과서 해설서에 독도 관련 기술이 포함된데 이어 이번 사태가 벌어진 상황을 외교통상부는 심각하게 인식해야 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유 장관은 또 “일본 교과서 해설서 문제로 총리실 산하에 범정부적 태스크포스팀이 구성됐지만 외교통상부 자체도 더 민첩하게 움직이도록 자체 태스크포스팀을 구성하게 됐다”고 설명하고 “미국뿐 아니라 전세계를 대상으로 독도표기 오류 시정 요구와 독도 홍보방안에 대해 논의해달라”고 요청했다.

독도관련 TF팀 단장을 맡은 신각수 외교부 제2차관은 이날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미 지명위원회(BGN)가 독도를 ‘주권 미지정 지역’으로 변경한 것과 관련, “현재 경위를 확인중이지만 주미대사관에서 대처에 미흡한 점이 확인되면 이에 따른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열린 당정회의에서 외교부는 이 문제의 조속한 복원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고 설명하면서, “미국 측에 갑작스런 독도 영유권 표기 변경 조치는 국민의 대미정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강조하겠다”고 보고했다.

또 “단기적으로는 한미 간에 긴밀히 협조해 조속히 해결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중장기적으로는 동북아역사재단 산하에 독도연구소를 설치하는 것은 물론 해외 독도지킴이 결성을 통해 재외동포 및 민간단체의 지원 확보 등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